10.29~31일 아시아 최대 기술 혁신 쇼케이스 싱가포르 ‘스위치(SWITCH) 2025’ 참가
기술융합 콘텐츠 스타트업 9개사 현지 진출 지원 및 약 3,684만 달러 수출 상담 달성
현지 네트워킹 프로그램‘코카나잇’개최로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Marina Bay Sands)에서 열린 ‘스위치 2025(SWITCH 2025)’에 참가해 ‘K-콘텐츠 파빌리온(Korea Content Pavilion, 이하 공동관)’을 운영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스위치(SWITCH) 2025’는 전 세계 스타트업, 투자사, 창작자가 모여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협력을 모색하는 플랫폼이다.
약 50개국 400여 개 스타트업이 참가해 아시아 테크 시장의 주목을 받았으며 콘퍼런스, 스타트업 쇼케이스, 피칭 경연(슬링샷)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통찰을 나누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 K-콘텐츠 스타트업, 투자 상담·업무협약으로 싱가포르 거점 확립 및 동남아 진출 가속
콘진원은 싱가포르 비즈니스센터와 협력해 공동관을 운영하며 동남아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콘텐츠 스타트업의 현지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했다.

참가 기업은 ▲비디오몬스터(여행영상 제작 및 공급 솔루션) ▲브레인데크(게임형 콘텐츠 기반 개인화 음성 재활 및 생성 서비스) ▲쉐어박스(XR 몰입형 인터랙션 콘텐츠 플랫폼) ▲와이즈온미디어(음악교육 에듀테크 콘텐츠) ▲이루티(영상콘텐츠 중소형 크리에이터 투자유치 및 수익분배 서비스) ▲커넥트브릭(마케팅 콘텐츠 이미지 자동 생성 솔루션) ▲코드크레용(AI 및 데이터 기반 글로벌 숏폼 콘텐츠 플랫폼) ▲팜피(메타버스 기반 XR 콘텐츠 서비스) ▲하이스트레인저(멀티모달 AI데이터 분석 콘텐츠 진단 서비스) 등 9개사다.
이들 기업은 행사 기간 동안 싱가포르의 주요 투자사와 현지 유력 바이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총 812건의 상담을 진행하고, 약 3,684만 달러 규모(*한화 약 523억 원)의 수출 협의 성과를 거두며 K-콘텐츠 기술의 동남아시아 시장 잠재력을 입증했다.(*환율 1,420원 기준으로 환산)

또한 공동관에서는 참가사 ‘커넥트브릭’ ‘쉐어박스’ 등이 현지 주요 파트너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K-콘텐츠의 동남아 시장 진출 기대감을 높였다. 이번 협약은 향후 양측의 공동 사업 추진과 지속적 협력 확대를 위한 실질적 교두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코카나잇(KOCCA NIGHT)’ 통해 현지 네트워크 강화·K-콘텐츠 협력 생태계 확장
30일, 콘진원은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전문가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행사 ‘코카나잇(KOCCA NIGHT)’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와 몰입형 경험을 바탕으로 공간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인베이드(Invade), 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찹찹시스템즈(chopchopsystems), 싱가포르 기반 라이브 스트리밍 및 커머스 기술 솔루션 개발의 나스닥 상장사 ▲비라이브(BeLive), 대형 콘텐츠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및 펀드를 보유한 ▲거시클라우드(gushcloud) 등 싱가포르와 동남아시아 지역의 주요 콘텐츠 테크 스타트업 대표, 미디어·콘텐츠 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현장에서는 K-콘텐츠 스타트업과의 협업 전략 및 동남아시아 시장 정착 방안에 대한 생생한 인사이트가 공유됐다.
콘진원 콘텐츠기반본부 기업육성팀 김수진 팀장은 “싱가포르는 K-콘텐츠의 주요 소비시장인 동시에 동남아 전역으로 트렌드를 확산시키는 전략 거점으로, 아세안 시장 진출의 핵심 관문”이라며 “앞으로도 K-콘텐츠 기술력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전방위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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