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특보는 하나고 시절 아들이 피해자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히게 하고 친구와 싸움을 하라고 시켰다는 등 심각한 폭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당시 상호간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다”라고 주장했다.그러면서 “당시 당사자 간 사과와 화해가 이뤄졌다”면서 “오히려 피해 학생은 아들에 대한 처벌과 전학 조치를 하지 말 것을 담임교사와 교장에 호소한 사실이 있다”고...<본문 중에서>
이 특보는 하나고 시절 아들이 피해자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히게 하고 친구와 싸움을 하라고 시켰다는 등 심각한 폭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당시 상호간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다”라고 주장했다.그러면서 “당시 당사자 간 사과와 화해가 이뤄졌다”면서 “오히려 피해 학생은 아들에 대한 처벌과 전학 조치를 하지 말 것을 담임교사와 교장에 호소한 사실이 있다”고...<본문 중에서>

[뉴스워커_이슈 들추기] 대통령실이 KBS 수신료 분리징수를 권고하면서 공영방송 개혁 문제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설로 거론되고 있는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가 주목받고 있다. 이 특보는 정쟁을 위한 무책임한 폭로와 가짜뉴스 생산을 멈춰주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특보는 아들 학교폭력 논란과 관련해 장문의 해명자료를 배포하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특보의 아들은 과거 서울 하나고 재학시절 학교폭력의 가해자였으나 학교측이 학교폭력대책자치위(학폭위)를 열지 않고 전학을 보내면서 명문대에 입학할 수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이동관, 보도자료 통해 조목조목 입장 반박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다


이 특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먼저 사실관계를 떠나 제 자식의 고교 재학 중 학폭 논란이 빚어진 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공직 후보자로 지명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응하는 것이 인사권자에 대한 도리가 아니며, 정도도 아니라고 생각해 그간 공식 대응을 자제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최근 야당 대표까지 나서 무차별한 카더라식 폭로를 지속하고, 이것이 왜곡 과장되어 언론과 SNS 등을 통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상황에 더는 침묵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특보는 하나고 시절 아들이 피해자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히게 하고 친구와 싸움을 하라고 시켰다는 등 심각한 폭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당시 상호간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당사자 간 사과와 화해가 이뤄졌다면서 오히려 피해 학생은 아들에 대한 처벌과 전학 조치를 하지 말 것을 담임교사와 교장에 호소한 사실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아들과 피해 학생이 고교 졸업 후에도 서로 연락하고 지내는 친한 사이라며 학폭 피해자였다면 있을 수 없고, 상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 당시 학교 선도위원회가 아들에게 학기 중 전학조치를 내린 것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이 화해하고, 처벌을 불원한 케이스로 경징계 대상이었지만 전직 고위공직자 신분으로 낮은 자세로 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해 선도위 결정을 조건 없이 수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신의 압력으로 학폭위가 열리지 않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학교폭력사안대응기본지침에 따르면 가해 학생이 즉시 잘못을 인정해 피해 학생에게 화해를 요청하고, 피해 학생이 화해에 응하는 경우담임교사가 자체 해결할 수 있는 사안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 특보는 지난 2019년 아들의 학교폭력 논란을 다룬 MBC 스트레이트 보도에 당시 대응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본인의 징계를 피하고자 학교 비리 의혹을 제기한 교사 전경원의 일방적이고 왜곡된 주장을 여과 없이 그대로 보도한 대표적인 악의적 프레임의 가짜뉴스라며 진위 여부에 대한 공방 자체만으로도 학생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을 것을 우려해 어떤 대응도 삼가해왔다고 주장했다.


 MBC “가짜뉴스? 방통위원장으로서 행사할 사적 보복 예고하는 선전포고


이 특보의 이같은 입장 반박에 MBC 등은 아들의 학폭 문제를 부각시키는 모양새다. 이 특보가 MBC 스트레이트 보도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비난하자 MBC는 즉각 공식입장을 내고 방송통신위원장으로서 행사할 사적 보복을 예고하는 선전포고라고 비난했다.

MBC는 공식 입장을 통해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자신의 아들 학교폭력 사건에 대해 돌연 입장문을 냈다. 201912월 방송된 MBC 스트레이트까지 끄집어낸 이 특보의 주장은 충격적이라며 당시 스트레이트는 하나고 이사장을 포함한 다수의 학교 관계자, 그리고 피해자에게까지 철저히 사실을 확인한 끝에 이 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를 보도했다. 스트레이트는 소위 가해자 아버지의 반론까지 충실하게 반영했다고 반박했다.

MBC당시 익명으로 거론된 당사자가 방송 후 36개월이 지나서 돌연 스트레이트 보도를 악의적 프레임의 가짜뉴스라고 주장한 이유는 자명해 보인다면서 본인의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가능성에 대해 여권 내부에서조차 우려를 표시하는 상황에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악의적인 선제 대응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야당은 이 특보가 방통위원장 후보로 내정됐다는 설이 돌자 아들의 학폭 문제를 2의 정순신으로 규정짓고 본격 공세에 나서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정순신 사태도 부족했던지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했다는 말이 있다면서 참으로 현실은 픽션을 능가한다는 그런 말이 실감난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최초로 핵관’(핵심관계자)이라고 불렸던 MB정권의 최고 실세 이동관 특보의 자녀가 당시 하나고의 학교 폭력의 최고 가해자였다’, 이런 말들이 나돌고 있다면서 정순신 사태와 비교도 안 될 수준의 심각한 학폭이었는데 학교폭력위원회는 열리지도 않았고, 가해자는 전학 후에 유유히 명문대에 진학했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일단락된 사건이니까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도 하는데,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국민께서 판단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