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 개통 이후 443억 원 유지관리비 지출 … 올해부터는 연간 80억 원 예상
수조 원의 국세 징수에도 산단 진출입도로 유지관리 비용까지 전가하는 것은 국가의 지자체에 대한 과도한 부담 떠안기기
여수시의회와 광양시의회는 힘을 합쳐 국도 승격을 이뤄낼 것
여수시의회(의장 김영규)와 광양시의회(의장 서영배)는 공동으로 여수광양국가산업단지 진출입 도로의 체계적 유지 관리와 지방자치단체 재정부담 해소를 위해 이순신대교 국도 승격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여수시의회는 광양시의회와 함께 2월 7일 묘도동 이순신대교 홍보관에서 ‘이순신대교 국도 승격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이순신대교를 포함한 여수와 광양국가산단 진출입도로의 실질적인 수혜자는 국가임에도 도로의 유지관리는 재정 사정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가 떠안고 있는 불합리한 상황으로 십 수년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순신대교 유지관리비는 전남도가 33.3% 여수시가 42.7% 광양시가 24%를 분담하고 있으며 2013년 2월 대교 완전 개통 이후 현재까지 유지관리비로만 약 443억 원이 지출됐다.
올해부터는 연간 약 80여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지자체의 재정 여력으로는 이를 계속 감당하기 힘든 실정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국가산단의 경우 대부분의 세금이 국세로 징수, 국가에 귀속되는 상황으로 여수광양산단만 하더라도 매년 수조 원의 국세가 걷히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강조했다.
지자체는 국가산단 운영에 따른 환경 오염․안전 사고 등 다양한 위험을 감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산단 진출입도로 유지관리 비용까지 떠안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이는 국가가 지자체에 과도한 부담을 지우는 행위로 지방자치법 제11조 사무배분의 기본원칙과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정부의 역할에도 크게 어긋나는 행정행위라고 꼬집었다.
이에 여수시의회와 광양시의회는 △국가산업단지의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치된 이순신대교 포함 국도 59호선 기점을 광양 태인에서 여수 월내로 즉시 연장할 것 △ 양 국가 산업단지 간 안전한 화물 운송을 위해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가 떠맡고 있는 이순신대교와 국가산단 진출입도로 유지․관리 책임을 즉시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과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은 인사말에서 “여수시의회와 광양시의회는 깊은 유대관계를 통해 함께 힘을 모아 산단 진출입로 국도 승격을 이뤄내겠다”며 이번 성명서 발표에 의미를 더했다.
- [투데이 이슈] 정부 의대 정원 증원에 ‘의료계 파업’ 빨간불…정면 충돌 우려
- [국민의 시선] 호날두 이어 메시까지...축구계 노쇼, 타 노쇼와 다른 이유
- 순천대-순천시-전남바이오진흥원, 바이오 전문기업 간 업무협약 체결
- 국립순천대 학군단 최태웅 후보생, 美 텍사스 A&M 대학 ROTC 리더십 연수 과정 선발
- 전남테크노파크 전남지식재산센터, 지역 중소기업 특허기술 사업화 본격지원
- 여수광양항만공사, 설 맞이 독거노인 대상 건강키트 전달
- 여수광양항만공사,‘광양항 박스클럽’회의 22일 개최
- 여수시의회 여순사건특별위원회, 설 명절 맞아 여순사건 희생자 집단묘역 참배
- 여수시의회, 박영평 의원 주최 ‘여수-제주 뱃길 중단위기 해결방안 모색 위한 간담회’ 열어
- 여수시의회, '2024년 첫 회기인 제234회 임시회' 개회
- 박영평 여수시의원, “여수산단 근로자 여수시 유입대책 절실해”
- 민덕희 여수시의원, “자전거 정책의 획기적인 변화,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 첫 걸음”
- 최정필 여수시의원, “늦어지는 여수박람회장 마스터플랜 수립 위한 여수시와 항만공사에 협력과 노력 필요”
- 광양시의회, 6일 '제325회 임시회' 개회
- 광양시의회, 제325회 임시회 폐회... 조례․일반안 12건 처리
- 광양시의회, '제325회 임시회... 시정질문 실시
- 광양시의회, 12일 '제326회 임시회' 개회
- 광양시의회, ‘전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월례회의’ 개최
- 광양시의회, 22일 '제326회 임시회' 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