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최초 여상 출신 임원, 여야 반도체 특위 위원장 역임

K-칩스법 시즌 1·2 발의로 용인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 근거 마련

2028년 반도체 특화단지 가동 ·처인구 교통망 재정비 등 정주 여건 개선 공약

“용인은 꿈이 시작된 곳, 세계 반도체 수도 도약으로 처인구 심장 깨울 것”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가 15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용인갑 지역의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양 원내대표는 용인을 세계 반도체 수도로 만드는 대장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 ‘용인갑’국회의원 예비후보 등록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 ‘용인갑’국회의원 예비후보 등록

양 대표는 정계 입문 전 약 30년간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삼성그룹 역사상 최초의 여상 출신 임원 출신이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이후 문재인 前 대통령의 영입 인재로 정치권에 입문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22년 6월에는 ‘반도체엔 여야가 없다’는 신념으로 국민의힘 반도체 특위 위원장을 맡아 용인 반도체 특화단지의 토대가 된 <K-반도체 전략>과 <K-칩스법>을 완성한 바 있다. 

양 원내대표는 ”용인은 양향자의 꿈이 시작된 곳이다. 18살 양향자가 용인으로 입사하고, 28년 후 삼성의 별이라는 임원이 되었다. 용인이 제게 준 ‘희망’의 메시지를 ‘세계 반도체 수도 용인’으로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고 예비후보 등록 소감을 밝혔다.

최우선 공약으로 양 원내대표는 ‘2028년 남사·이동 반도체 특화단지 가동’을 내세웠다. 8년이나 지지부진하며 처인구의 지역 발전을 더디게 만든 원삼면 SK하이닉스 사태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각오다.

양 원내대표는 ”용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의 시작도, 끝도 양향자가 하겠다“면서 ”미국과 중국은 2년 반이면 부지 선정부터 공장 가동까지 완료된다. 속도전에서 밀리면 대한민국 반도체는 다 죽는다. 양향자의 추진력으로 용인 특화단지의 보상 절차를 내년 초까지 마무리하고, 2028년까지 공장을 가동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양 원내대표는 △반도체 고속도로 개통 △용인터미널 ↔ 동탄·수원·판교 셔틀버스 개설 △스타필드와 같은 대형 쇼핑센터 유치 △영재고·마이스터고·자사고 설립을 통한 명품 교육도시 조성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양 원내대표는 ”용인 처인구를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미래를 만날 수 있는 도시, 시민이 잘 사는 명품 문화·교육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면서 ”경기도의 변방에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용인을 세계 반도체 수도로 바로 세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양 원내대표는 21대 국회에서 기획재정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평택과 원삼면 반도체 특화단지에 국비 1,000억 원을 유치하는 등 대한민국 첨단산업 발전에 힘써왔다. 

대표 법안으로는 <K-칩스법> 시즌 1·2가 있다. K-칩스법 시즌 1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설비투자 세액공제율 확대 △첨단과학기술 인재 양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남사·이동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의 토대가 된 법이기도 하다. 지난해 3월 국회를 최종 통과했다. 

K-칩스법 시즌 2는 첨단산업 특화단지 인프라를 국가가 직접 조성하고, 인접 지자체에 교부금을 우선 배부해 조속한 특화단지 건설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