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예술육성, 공연장상주단체육성사업 40여 건 추가 모집

전남문화재단(이하 재단)은 지역 문화예술인 창작활동 기회 확대와 문화예술 활성화 도모를 위해 ‘2024 전남문화예술지원사업 추가공모’를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가공모는 ‘지역문화예술육성’과 ‘공연장상주단체육성’ 사업을 대상으로 하며, 해당 사업을 수행할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선정해 총 2억 6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4 전남문화예술지원사업 추가공모 홍보물
2024 전남문화예술지원사업 추가공모 홍보물

‘지역문화예술육성’은 도내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전문 예술활동 지원해 지역 문화예술 육성과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문학 △시각예술 분야는 3백만 원 △공연예술 분야는 개인 3백만 원, 단체는 5백만 원을 지원한다.

‘공연장상주단체육성’은 도내 공연예술단체가 공공 공연장과의 상생 협력활동을 통해 단체의 창작역량 강화와 공연장 활성화 도모, 지역주민 문화향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번 추가공모는 육성 유형만 선정해 40백만 원으로 창작초연 작품 개발과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지역문화예술육성’의 경우 최근 1년 이상 전남에 소재(거주)한 예술단체와 예술인만 지원신청 가능하며, ‘공연장상주단체육성’은 지역 공공 공연장과 협약한 전남 소재 공연예술단체로 2년 이상 활동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 공통적으로 전문예술법인(단체)이거나 2023년도 문화상 수상자 또는 명예예술인, 장애예술인이 대표자인 단체와 예술인을 우대 선정한다.

지원신청은 6월 24일부터 28일 오후 6시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필수 자료를 제출하지 않거나 미비할 경우 행정 결격으로 처리되니 지원신청 단체와 예술인은 공고문의 제출자료를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선정결과는 행정, 서류, 인터뷰 심의를 거쳐 7월 11일 재단 누리집과 국가문화예술시스템(NCAS)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재단은 6월 12일 오후 2시, 온라인(zoom)을 통해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업내용과 공모접수 방법, 사업운영 행정안내와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며, 사업설명회 참여 방법 등은 재단 누리집에 게시된 안내문을 참고하면 된다.

공모와 관련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사업공모 게시판에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재단 문예창작진흥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재단은 지역 문화예술 창작 활성화를 위해 지난 2월 2024년도 정시공모를 통해 지역문화예술육성 등 6개 사업에서 총 340건을 선정해 20억 6천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5월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2차 공모를 통해 총 4개 단체를 선정해 2억 3천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