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자와 시민 모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참신한 기금사업 공모
전남 목포시는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조성된 기부금을 보다 의미 있게 활용하기 위해 ‘기금사업 발굴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7월 23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기부자와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참신하고 실현 가능한 기금사업을 발굴하고자 마련됐으며, 목포시에 거주하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지원 및 청소년의 육성·보호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보건 등의 증진 ▲시민참여·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추진 ▲그 외 주민의 복리 증진에 필요한 사업이다.
참여 방법은 이메일, 등기우편, 또는 목포시청 고향사랑팀 방문 접수 중 선택할 수 있다. 접수 시 필요한 서류와 세부 내용은 목포시 누리집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8월 중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우수 제안자에게는 최우수상(1명) 50만 원, 우수상(1명) 30만 원, 장려상(1명) 20만 원 상당의 목포사랑상품권이 수여된다.
시 관계자는 “목포에 애정을 가지고 기부해주신 소중한 기부금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뜻깊은 곳에 사용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자립준비청년 교육비 지원사업’을 고향사랑기금 1호 사업으로 선정해, 17명의 자립준비청년에게 어학·미용·컴퓨터 자격증 취득을 위한 100만 원 상당의 교육비를 지원했다.
해당 사업은 기부자들의 공감 속에 올해도 계속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이 외에도 ‘공동생활가정 꿈꾸는 공부방 만들기’ ‘왕초보 부모 탈출 프로젝트’ 등 총 5개의 기금사업이 현재 추진 중이다.
- 목포시, '청년도전 지원사업' 상반기 성과공유회 성료
- 목포시, 이상진 부시장 이임... 조석훈 신임 부시장 취임
- 목포시, 요트마리나 시설 정비사업 추진
- 목포시, ‘2025년 지방세정 혁신포럼’ 최우수상 수상
- 목포시, 외달도 해수풀장·해수욕장 개장 앞두고 환경정화 실시
- 목포시, 탄소중립 생활실천 우수아파트 3개소 선정
- 목포어린이도서관, 2025년 여름 독서 교실 운영
- 목포시 드림스타트, 양육자 심리치료 프로그램 운영
- 목포어울림도서관, 레이저 매직쇼 ‘빛처럼 마법처럼’ 특별 공연
- 조석훈 목포시 신임 부시장, 부서별 업무보고 통해 신속한 시정 파악 나서
- 목포어울림도서관, 여름방학 프로그램 운영
- 목포에서 열린 정책 제안의 장 ‘찾아가는 소통버스’, 호남권 첫일정 성료
- (재)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재)전남바이오진흥원,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 목포시, '아동학대 고위험 가정 집중 점검'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