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부터 사흘간, 사우디아라비아서 국내 콘텐츠 기업 30개사 기업 참가
현지 83개사와 447건, 500억 원 상담 성과 창출로 중동 시장 진출 본격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기관들과의 교류를 통해 K-콘텐츠 협업 가능성 확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 7월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래디슨 블루 호텔 & 컨벤션센터 리야드 민할'에서 ‘2025 K-콘텐츠 엑스포 in 사우디아라비아’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K-콘텐츠 엑스포’는 국내 콘텐츠 기업의 신흥ㆍ잠재 시장을 개척하는 해외 진출 지원 사업으로, 특히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개최는 그동안 국내 콘텐츠 진출이 미비했던 현지에 직접 콘텐츠를 소개하며 양국 간 콘텐츠 비즈니스 교류의 실질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행사에는 ▲에이스토리 ▲케이티이엔에이(KT ENA) ▲오로라월드 ▲콘텐츠랩블루 등 국내 우수 콘텐츠 기업 30개사가 참가했다. 이들 기업은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중동 지역 83개사와 상담을 진행하며 해외 진출 가능성을 타진했다.
3일간 운영된 수출 상담회에서는 총 447건의 수출 상담이 이뤄졌으며, 상담 금액은 약 3,633만 달러(*한화 약 500억 원)에 달했다. 또한, 참가 기업 ▲가원글로벌 ▲난센스 ▲썸씽스페셜 ▲캐릭터링크는 각각 쿠웨이트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엠비비전 스튜디오스(MBVision Studios)와, ▲망그로브는 사우디아라비아 영상 콘텐츠 제작사 엘리건트 미디어(Elegant Media)와 업무협약(MOU)을 맺으며, 총 5건의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K-콘텐츠의 중동시장 내 실질적인 진출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환율 약 1,377원 기준으로 환산)

콘진원은 중동 콘텐츠 산업 관계자들과의 비즈니스 교류를 위한 기업 상담회(B2B 프로그램)와 함께, 참가 기업 콘텐츠 홍보관 및 K-드라마 삽입곡(OST) 콘서트 등 일반 관람객 대상 프로그램(B2C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했다. 이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내 한류 팬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K-콘텐츠의 높은 인지도를 확인했다.
더불어, 콘진원은 사우디아라비아 비즈니스센터 개소를 앞두고 사우디아라비아 방송청, 관광청, 영화위원회 등 정부 기관과 업무협의를 통해 양국 간 콘텐츠 산업 협력 가능성을 확인했다.
콘진원 콘텐츠수출본부 엄윤상 본부장은 “이번 K-콘텐츠 엑스포는 사우디아라비아가 단순한 에너지 수출국을 넘어 콘텐츠 산업 교류를 포함한 다변화된 경제협력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을 확인한 계기였다”라며,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향후 비즈니스 센터 개소 등을 통해 국내 콘텐츠 기업의 중동진출을 위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콘진원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개최를 시작으로 중국 심천(8월), 튀르키예 이스탄불(9월), 폴란드 바르샤바(11월) 등에서 ‘K-콘텐츠 엑스포’를 개최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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