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AI 교육 이수자 참여… 디지털 전환 통한 업무혁신 선도
전력 설비 정비 전문회사인 한전KPS(사장 김홍연)가 AI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교육과 경진대회를 개최하면서 디지털 인력양성을 통한 업무혁신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전KPS는 지난 18일부터 27일까지 AI 인력양성을 위한 온라인 경진대회를 시행했다.

대회에는 지난해와 올해 실시한 온라인 AI 교육을 이수한 직원들이 참여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냈다.
대회는 코딩 프로그램인 파이썬 문법 활용 역량을 검증하는 ‘파이썬 코딩 페스티벌’, 인공지능 모델 구현 프로그래밍 문제풀이를 통한 AI 정확도를 검증하는 ‘AI 경진대회’, 디지털 전환을 통한 업무혁신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AI 아이디어 공모’ 등 3개 분야로 진행됐다.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직원들에게는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워치, 상품권 등 풍성한 상품이 주어졌다.
한편 한전KPS는 디지털 기반 사업모델 발굴이나 AI 솔루션 개발을 위한 융복합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코딩 입문자가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논리부터 복잡한 AI 구성까지 순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지능형발전소(IDPP) 등 주요설비가 자동화·디지털화 되면서 그 변화의 중심에 빅데이터 및 AI 기술이 핵심인 만큼 해당 분야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김홍연 사장은 “국내 최고의 발·송전 정비인력들을 디지털 기술까지 익힌 융복합 인재로 키우겠다”며 “이는 AI 대전환 시대에 걸맞는 글로벌 표준 정비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한전KPS, 세계적 권위 美 학회서 ‘K-발전정비’ 기술력 공유
- 한전KPS, 직급별 맞춤형 폭력예방 교육 시행
- 한전KPS, 상임감사 계층별 청렴대담… 소통화합 조직문화 조성
- 한전, APEC 장관회의에서 ‘글로벌 DC 이니셔티브’ 제안
- 켄텍, "대한민국 에너지정책 미래를 설계하다”
- 한국인 최초 ‘ISTE 20 to Watch’ 켄텍 김경 교수, '글로벌 교육 리더 서밋 무대 오른다"
- 한전KPS,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 29년 연속 '대통령상'
- 한전,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시범사업 본격 추진... ‘25년도 공공주도 해상풍력 경쟁입찰’최종 선정
- 한전KPS, 노사 소통·상생 강화 위한 합동교육 실시
- 한전KDN, 국민의견 반영 강화한 2025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마무리
- 한전, 안전은 타협 없는 철칙... '안전경영 혁신 선언'
- 한전KPS-가스기술公, 중대재해 예방 위해 감사업무 '맞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