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팀 참가 금상3·은상3·동상1… 품질명가 위상 재확인
전력설비 정비 전문기업인 한전KPS(사장 김홍연)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에서 29년 연속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한전KPS는 8월 25일부터 닷새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1회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에서 현장개선, 안전품질 등 2개 부문에 7개 팀이 참가해 모든 팀이 대통령상에 해당하는 금상 3개, 은상 3개, 동상 1개를 수상했다.
경진대회는 전국 산업현장에서 자주적인 개선활동으로 품질향상에 기여한 우수 분임조를 선정해 포상하고, 기업 품질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 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했다.

매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해온 한전KPS는 올해 창사 41주년을 맞아 ‘새로운 100년을 향한 도전과 혁신의 각오’를 바탕으로 혁신 활동에 매진한 결과 29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현장개선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한 빛가람 분임조는 ‘원자력발전 급수 이송공정 개선으로 정비시간 단축’을 통해 정비시간을 40.52% 단축해 △인력운영 효율성 △원가절감 △정비환경개선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둬 심사에서 호평을 받았다.
안전품질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한 안전캐슬 분임조와 제주올레 분임조는 각각 ‘원자로 냉각재순환 정비공정 위험요인 개선으로 위험지수 감소’ ‘복합화력발전 에너지 변환공정 위험요인 개선으로 위험지수 감소’ 사례를 통해 위험지수를 각각 32.03%, 26.55% 감소시켜 위험요소를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등 PDCA(계획-실행-점검-환류) 관점의 개선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홍연 사장은 “고품질・무결점 책임정비를 통해 발전설비의 안정과 안전을 책임지고, 고객 가치를 창출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과거의 영광에 머무르지 않고, 지속가능한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 분임조 발표내용은 국가품질상 홈페이지를 통해 전 산업현장에 공유되며 시상식은 오는 11월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열린다.
- 한전KPS, 직급별 맞춤형 폭력예방 교육 시행
- 한전KPS, 상임감사 계층별 청렴대담… 소통화합 조직문화 조성
- 한전KDN, ‘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 참가로 에너지ICT 솔루션 소개
- 한전, APEC 장관회의에서 ‘글로벌 DC 이니셔티브’ 제안
- 한전KPS, AI 인력양성 경진대회… 디지털 인재 육성
- 한전,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시범사업 본격 추진... ‘25년도 공공주도 해상풍력 경쟁입찰’최종 선정
- 한전KPS, 노사 소통·상생 강화 위한 합동교육 실시
- 한전KDN, 국민의견 반영 강화한 2025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마무리
- 한전, 안전은 타협 없는 철칙... '안전경영 혁신 선언'
- 한전KPS-가스기술公, 중대재해 예방 위해 감사업무 '맞손'
- 켄텍 김경모 교수, 세계 원자력 열수력 학회 ‘최고 논문상’ 수상
- 한전KPS, '내부통제 전사 내재화 위한 맞춤교육'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