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함평군(군수 이상익)이 비대면 인허가 행정체계 구축을 위한 ‘통합인허가지원서비스(IPSS)’를 도입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군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군민이 복잡한 인허가 절차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비대면 행정 환경을 마련했다.

24일 함평군에 따르면, 그동안 개발행위허가를 신청하려면 군청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통합인허가지원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부터 준공필증 발급까지 전 과정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통합인허가지원서비스(IPSS) 는 토지이용 및 개발 관련 인허가를 통합 관리하는 온라인 행정 플랫폼으로, 이를 통해 민원인은 서류 출력이나 방문 없이도 실시간으로 인허가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특히, 데이터 중심의 개발행위허가 업무로 군민에게 신속하고 투명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행정 신뢰도를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군은 민원인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12월까지는 방문·우편 접수와 병행 운영하며,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한 뒤 2026년부터 전면 전산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통합인허가지원서비스 도입으로 군민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인허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함평군, 2025 대한민국 국향대전 막바지 준비 박차
- 함평군, 딸기 안정 생산 기술 지원 전력
- 윤앵랑 함평군의원, 배수 인프라 개선과 도로시설 개량 등 군정 현안 해결 촉구
- 김은영 함평군의원, 제306회 임시회... 청년 정책 및 농업 관련 현안 군정질문
- 함평군, ‘국향대전 연계’ 함평천지전통시장 바우처 행사 개최
- 함평군 ‘황박이·뽐비’... 2025 대한민국 국향대전에 둥지 튼다
- 이개호 의원 “광주 군공항 이전, 국민연금 공공투자” 제안
- 마법의 세계로 여행! 함평군, 마법의 국향랜드’ 개장
- 함평군의회, 제306회 임시회 폐회… 2025년 군정질문 마무리
- ‘국화 향기 속으로’ 2025 대한민국 국향대전 개막
- 함평군, 쓰레기 Zero 친환경 ‘2025 대한민국 국향대전’ 만든다
- 함평군, 노후건물번호판 일제 조사·정비 완료
- 함평군 함평읍사무소, 어울림커뮤니티센터 이전… 27일 새 청사 본격 운영
- 함평군, ‘2025 국제농업박람회’서 전국 관람객 사로잡다
- 함평군 아열대농업관, 이색 체험으로 인기몰이!
유정희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