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가 주목한 K-콘텐츠, 글로벌 투자 유치 발판 마련’
11월 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서 ‘국제콘텐츠금융포럼’ 개최
모팩스튜디오, 박천휴 작가, 더핑크퐁컴퍼니, MBC 등 국내 대표 콘텐츠 기업 참여로 기술력과 창의성 입증
6~7일 투자 설명회·일대일 상담 통해 K-콘텐츠 글로벌 투자 잠재력 확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 11월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유녹(U-KNOCK) 2025 in USA’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올해로 2년째를 맞은 이 사업은 일본(도쿄, 오사카), 싱가포르에 이어 미국에서 열린 네 번째 글로벌 투자 네트워크 행사로, K-콘텐츠의 해외 투자 유치 기반을 확장하고 글로벌 산업 협력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유녹(U-KNOCK) 2025 in USA’는 우수한 스토리텔링과 지식재산(IP), 기술력을 지닌 K-콘텐츠 기업을 북미 시장에 소개하고, 해외 투자자와의 실질적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콘텐츠 기업 15개사와 미국 현지 투자사 및 제작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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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럼과 피칭, 기술력과 창의성으로 글로벌 투자자를 사로잡은 K-콘텐츠

참가 기업들은 11월 4일 미국의 대표 독립 제작사 ‘WIIP’ 및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에이전시이자 투자사 ‘CAA’와 비즈니스 밋업을 진행해 양국 콘텐츠 산업 간 협력 방향과 공동 제작 및 투자 가능성을 논의했다.
5일에는 콘텐츠금융국제포럼이 열려 ▲모팩스튜디오 ▲씨제이이엔엠(CJ ENM) ▲문화방송(MBC) ▲더핑크퐁컴퍼니 ▲헬로82(HELLO82) ▲스튜디오리얼라이브 등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 기업들이 참여했다.
기조연사로 나선 모팩스튜디오 장성호 대표는 《킹오브킹스》의 사례와 함께 ‘VFX’ 및 버추얼 프로덕션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제작 모델을 발표했다.
이어 씨제이이엔엠 김기웅 감독은 미국 유레카 프로덕션과 공동제작한 글로벌 음악 경연 시리즈 《케이팝드(K-Poped)》 제작 경험을 중심으로 케이팝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이어지는 K-콘텐츠의 성공 공식에 대한 발표에서는 박천휴 작가가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나 새로운 콘텐츠를 창조하는 ‘크로스컬처(Cross Culture)’를, 스튜디오리얼라이브는 버추얼 캐릭터와 확장현실(XR) 기술을 결합한 몰입형 엔터테인먼트 비전을, 헬로82(HELLO82)는 팬 커뮤니티 중심의 글로벌 음악 비즈니스 모델을, 더핑크퐁컴퍼니는 아기상어 등 글로벌 지식재산(IP)의 지속 성장 전략을, 문화방송(MBC)은 K-컬처 체험형 콘텐츠를 통한 새로운 수익 생태계를 각각 소개했다.
이를 통해 한국 콘텐츠 산업의 혁신성과 기술 경쟁력, 투자 매력도를 북미 투자자들에게 알렸다. 발표 후 진행된 투자 유치(IR) 피칭 세션에는 ▲스튜디오더블유바바 ▲뉴툰 ▲스튜디오메타케이 ▲하이스트레인저 ▲밀레니얼웍스 등 5개 기업이 참여했다.

각 기업은 고유의 사업 모델과 제작 역량, 콘텐츠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발표해 현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를 통해 K-콘텐츠의 사업 다변화 가능성과 실질적 투자 유치 잠재력이 한층 구체화됐다.
◆ 실질적 투자 상담과 업무협약(MOU) 체결로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강화
6일 현장에서는 글로벌 투자사 ‘앳워터 캐피털(Atwater Capital)’과의 업무협약(MOU) 체결 및 특별 세션, 일대일 투자 상담회가 진행됐다. 콘진원은 앳워터 캐피털과 2024년 체결한 협약을 연장하며 북미 시장과의 지속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이어 열린 특별 세션 ‘파이어사이드 챗(Fireside Chat)’에서 앳워터 캐피털 바니아 슐로겔 대표는 “요즘은 전 세계가 같은 콘텐츠를 소비하지만, 《오징어 게임》 과 같은 작품이 보여준 것은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한국적 서사와 감성이 가진 힘입니다”며 “그 창의성이야말로 한국 콘텐츠의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사업에 참여한 국내 15개 콘텐츠 기업은 유니버설 픽처스(Universal Pictures),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 소니 주식회사(Sony Coprporation) 등 글로벌 투자자 및 제작사들과의 개별 상담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과 투자 전략을 구체적으로 공유했다.

투자 상담회는 7일까지 이어졌으며 총 181건의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상담을 계기로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북미 투자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실질적인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올해 유녹(U-KNOCK)은 일본과 싱가포르에 이어 미국에서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며 K-콘텐츠 글로벌 투자 플랫폼으로서의 연속성과 실효성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콘진원은 투자 유치부터 공동 제작,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한국 콘텐츠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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