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5일, 폴란드 바르샤바서 K-콘텐츠 엑스포와 연계해 센터 개소식 개최
게임·방송·애니메이션 협력 강화로 K-콘텐츠의 유럽 진출 교두보 마련
콘텐츠 바르샤바, 피르콘 등 현지 행사 연계, 동아시아-유럽 상호 교류 촉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 11월 5일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콘진원 폴란드 비즈니스센터(센터장 김일중)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은 ‘2025 K-콘텐츠 엑스포 in 폴란드(2025 K-Content Expo in Poland)’의 환영 리셉션과 함께 열렸다. 주폴란드한국대사관 태준열 대사와 주폴란드한국문화원 이당권 원장 등 우리 정부 관계자를 비롯하여 폴란드 문화유산부 카롤 즈구트카 국장 등 현지 정부 관계자, 씨디프로젝트레드(CD Projekt RED), 씨제이이엔엠(CJ ENM) 등 두 나라의 주요 콘텐츠기업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폴란드 창조산업진흥원 알렉산드라 쉬만스카 원장은 축사에서, “한국은 창의 산업 육성에서 명확한 전략과 제도적 지원, 국제 개방성이 결합될 때 얼마나 큰 잠재력을 발휘하는지를 입증했다”며, “콘진원은 문화와 창의성, 혁신을 잇는 다리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세계 창의 산업의 모범 기관으로, 이번 폴란드 비즈니스센터 개소를 계기로 양국 문화 산업 간 교류 협력이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폴란드는 중동부 유럽의 대표적인 콘텐츠 강국으로, 판타지 소설을 원작으로 한 게임 <더 위처>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확보한 대표 지식재산(IP) 가운데 하나다. 폴란드의 여러 게임 제작사들은 개발 및 제작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서유럽은 물론 북미 시장에도 한국 콘텐츠와 협력해 게임을 수출하고 있다.
2024년부터 엔씨소프트, 네오위즈, 크래프톤 등 한국 주요 게임 기업들이 폴란드 게임 개발 스튜디오에 직접 투자하면서 양국 간 협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국의 온라인·모바일 게임 산업 강점과 폴란드의 개인용 컴퓨터(PC)·콘솔(console)·스팀(Steam) 등 다양한 플랫폼 기반 게임 산업이 상호보완돼 두 나라의 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폴란드는 방송·영상 분야에서도 수준 높은 콘텐츠를 다수 제작하고 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진실의 늪>, <하이워터> 등은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포맷과 리메이크 거래 등에서 한국 방송·미디어 산업과 협력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애니메이션 <더위처> 시리즈는 폴란드 유명 쓰리디(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플라티지 이미지와 한국 기업 스튜디오 미르가 합작한 작품으로, 양국 콘텐츠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을 확인한 사례다.
콘진원 폴란드 비즈니스센터는 폴란드,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 발트 3국(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등 중동부 유럽 전역을 관할 지역으로 운영된다. 폴란드 센터의 핵심 전략은 이 지역과 동아시아 콘텐츠산업을 연결해 상호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콘텐츠 바르샤바(Content Warsaw)’와 ‘피르콘(Pyrkon)’ 등 폴란드 현지 주요 콘텐츠 행사에 한국 기업을 초청하고, 방송영상콘텐츠마켓(BCWW) 등 한국의 주요 콘텐츠 행사에 중동부 유럽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콘진원 폴란드 비즈니스센터 김일중 센터장은 “폴란드를 비롯한 중동부 유럽 국가들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세계 콘텐츠 시장 2~3위인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한국 등 아시아와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며, “폴란드 비즈니스센터가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협력의 관문이 되어, 우리 기업의 성장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폴란드를 비롯해 새로 문을 여는 해외 비즈니스센터들이 K-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거점으로 자리 잡아, 방송·게임·패션·음악 등 연관 산업의 동반 성장을 이끌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지 네트워크 구축과 기업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K-콘텐츠가 세계인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콘진원은 현재 22개국, 25개소 해외 비즈니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추가로 5개 해외 비즈니스센터를 열 예정이다. 해외 비즈니스센터는 ▲K-콘텐츠 홍보마케팅 지원 ▲한국 콘텐츠 기업의 현지진출 지원 ▲바이어 발굴 등 현지 콘텐츠산업 네트워크 구축 ▲현지 시장 동향·최신 정보 제공 등을 수행하며 K-콘텐츠의 확산에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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