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정체불명의 소포를 두고 일각에선 해외 온라인 쇼핑몰 판매실적과 평점을 조작하기 위해 주문하지 않은 물건을 아무에게나 발송하는 ‘브러싱 스캠(brushing scam)’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기도...<본문 중에서>

중국에서 대만을 거쳐 한국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되는 의문의 국제우편물관련 신고가 전국에서 2000건이 넘게 접수되는 등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는 모양새다. 경찰은 우편물 발신지로 파악된 대만 등과 국제공조를 통해 소포가 어떻게 발송됐는지 목적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24일 경찰청에 따르면, 20일부터 23일 오후 5시까지 정체불명 소포 관련 신고는 총 2058건 접수됐다고 밝혔다. 23일 오전 1904건보다 154건이 더 늘어났다.


 23일까지 경찰이 645건 수거서울경기인천충남전북 순으로 많아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경찰이 우편물을 수거한 건수는 645건이고 1413건은 오인 및 상담으로 종결했다. 시도청별 접수는 서울청이 506건으로 가장 많았다.

또 경기남부청 499, 경기북부청 142, 인천·경북청 각 98, 충남청 94, 전북청 84, 대구청 73, 충북청 71, 부산·대전청 각 70, 전남청 58, 광주청 57, 울산청 51, 경남청 36, 강원청 30, 제주청 12, 세종청 9건 등이다.

일단 우정사업본부가 유사한 유형의 국제 우편물 국내 반입을 일시 중단하기로 하면서 경찰은 정체불명 소포 관련 신고가 더 큰 폭으로는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체불명의 소포는 어른 손바닥 두개 정도의 크기로 노란색이나 검은색 우편 봉투에 ‘CHUNGHWA POST’, ‘P.O.Box 100561-003777, Taipei Taiwan’이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극물 의심 신고 접수되고 있지만 실제 피해 접수 사례는 아직까진 없어


해당 소포와 관련해선 우편물을 개봉한 후에 독극물이 의심된다는 신고가 접수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실제 피해가 접수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지난 21일 울산 장애인복지시설에서 발견된 소포에 대해 경찰은 국방과학연구소에 위험 물질 분석을 의뢰했다. 당시 우편물을 개봉한 이들은 팔 저림과 어지럼증 등을 호소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국방과학연구소가 소포에 화학·생물·방사능 등 위험물질이 포함됐는지 조사한 결과, 해당 부문에서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다만 경찰 측은 24일에 정확한 결과가 나오는 만큼, 이를 확인한 후 수사의 구체적 방향을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같은 날 명동 중앙우체국에서 독극물이 든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발견돼 1700여명이 대피하는 소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당시 부상자는 없었다.

경찰은 테러 가능성에 대해서는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1차 조사 결과, 소포는 거의 비어있었다. 일부 소포에는 비닐 재질의 충전재나 립밤 등 저렴한 물건이 담겨 있었다.

울산 장애인복지시설로 온 2개의 소포는 중국에서 대만을 거쳐 국내로 들어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경찰은 소포의 발신지 추적을 위해 대만과 중국 공안부에 수사 공조를 요청한 상황이다.

외신에 따르면 대만 부총리 격인 정원찬 행정원 부원장은 형사국의 1차 조사 결과 이 소포는 중국 선전에서 대만으로 화물 우편으로 발송됐고 대만 우체국(중화우정)을 거쳐 다시 한국으로 보내졌다고 말했다.

이번 정체불명의 소포를 두고 일각에선 해외 온라인 쇼핑몰 판매실적과 평점을 조작하기 위해 주문하지 않은 물건을 아무에게나 발송하는 브러싱 스캠(brushing scam)’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기도 하다.

과거 2020년에도 중국 우편주소가 적힌 소포가 미국 전역으로 퍼지며 생화학 테러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조사 결과 브러싱 스캠으로 결론 났으며 소포에는 식물의 씨앗이 들어 있었다.

한편 대통령실은 23일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주관으로 해외배송 우편물 관련 관계부처 상황점검 회의를 개최했다.상황점검 회의에서는 해외배송 우편물에 관한 제반 사항을 파악하고 기존 대응체계와 향후 조치방안을 종합 점검했다.

대통령실은 정확한 상황 파악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또 외교부, 경찰청, 관세청, 우정사업본부, 국가정보원 등 관계부처와 함께 정보의 실시간 공유 및 공개 방안 등을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대국민 안전조치와 브리핑 방안 등을 논의했다면서 회의 후속조치는 관계 부처별로 실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