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 대상 ‘갑질 예방 및 음주운전 근절 교육’ 실시
전라남도 나주시가 상호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건전한 조직문화를 확립하고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한 교육을 했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지난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갑질 예방 및 음주운전 근절 교육’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청렴하고 존중받는 공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의 조민수 전문 강사가 맡아 ‘갑질의 개념과 유형’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사례’ ‘음주운전 관련 징계 기준 및 예방 사례’ 등 실질적이고 현장감 있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조 강사는 “사소한 언행 하나가 상대에게 큰 상처가 될 수 있다”며 위계질서 속에서도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으로 엄중히 다뤄지고 있는 음주운전 사례를 소개하며 “공직자의 음주운전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 전체의 신뢰를 훼손하는 심각한 행위”라고 경각심을 일깨웠다.
강상구 부시장은 교육에 참석해 “이번 교육을 계기로 공직사회 내 권위적 관행을 바로잡고 세대 간 벽을 허물어 모두가 존중받는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는 갑질 근절 서약서 작성, 조직문화 자가 진단, 예방 교육 및 실태조사 등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하며 소통과 배려 중심의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관련기사
- '2025 나주 ‘예술로 소풍-가을’'... 11월 8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앞마당에서 개최
- 나주시, 불회사 ‘비자림 둘레길 개통·단풍숲 가을음악회’ 성료
- 나주시의회 에너지발전특별위, 탄소중립 영산강 국가정원 조성 위한 선진지 견학 실시
- 나주시, 한국문화예술위 공동 기획 공연, ‘돈키호테’ 성료
- 윤병태 나주시장, 예산심의 앞두고 국회 찾아 ‘국비 확보 총력전’
- ‘인공태양 연구시설 나주 유치’, 나주 시민이 나섰다
- SGI서울보증, 나주시 아동복지시설에 성금 500만 원 기탁
- [특별기획-민선 8기 나주시 농업정책] ‘돌아오는 농촌’ 나주… 풍요로운 농축 생명 산업의 ‘메카’
- 나주시, '배달노동자 안전용품 구입비 지원'… 안전한 노동환경 조성
- 나주의 맛, ‘2025 국제농업박람회’서 큰 호응
조준성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