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연 신보 '함께라면' 포토북 중에서 [사진=김중연 인스타그램]](https://cdn.newsworker.co.kr/news/photo/202505/378764_399540_2747.png)
트로트 가수들과 팬들의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가수-팬덤의 소통도 아이돌의 그것처럼 변화하고 있다. 가수마다 공식 색상과 응원봉을 정하는가 하면, 화려한 포토북을 내는 것이 정례화되는 등 기성세대가 주축을 이루던 트로트계의 변화가 상전벽해 수준이다.
'불타는 트롯맨' 톱7 출신 가수 김중연은 최근 발표한 신곡 '함께라면'의 콘셉트를 압축한 포토북을 선보였다. 김중연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직접 공개한 포토북 일부 사진은 청량하면서도 따뜻한 감정에 중점을 둔 포토북의 지향점을 잘 보여줬다.
포토북은 배우나 아이돌이 신작 또는 신곡 발표에 맞춰 발매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미스트롯'이 흥행한 2019년을 기점으로 젊은 트로트 가수들이 두각을 나타내면서 포토북 제작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았다.
![밝은 오렌지색 응원봉 사용법을 직접 설명하는 가수 손태진 [사진=손태진 공식 유튜브 채널]](https://cdn.newsworker.co.kr/news/photo/202505/378764_399542_2817.png)
가장 흥행한 트로트 경연으로 꼽히는 '미스터트롯' 톱7 임영웅, 영탁, 이찬원, 정동원, 장민호, 김희재는 포토북 트렌드에 일조했다. 장민호는 2021년 새 앨범에서 수트핏이 빛을 발하는 포토북을 내놨다. 임영웅의 '아임 히어로'나 이찬원의 '원' 등 공식 앨범에는 팬들을 위해 준비한 포토북이 딸려 있다.
MBN '불타는 트롯맨'에 참여했던 황영웅은 지난해 말 선을 보인 '당신편' 앨범에 맞춰 포토북을 팬들에 공개한 바 있다. 가수 손태진도 정규 앨범 '샤인(SHINE)' 발매 당시 포토북을 만들어 팬들에 선물했다.
응원봉도 원래는 아이돌 팬덤 문화다. 기성 세대 트로트 가수의 응원봉은 생각도 못 했는데, MZ세대 트로트 스타들이 각광을 받게 되면서 저마다 응원봉을 지정하고 공식 응원 방법을 팬들과 공유하고 있다.
트로트 가수들의 응원봉은 주로 지정 색상을 따른다. 정동원과 영탁의 지정 색상인 연두색과 코발트 블루 응원봉이 대표적이다. 손태진처럼 별명(샤인)에 맞게 응원봉을 만든 사례도 있다.
트로트 가수들의 팬 문화가 젊어지면서 스타들을 응원하는 중장년 팬들의 패션이나 취향도 젊어지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자식 같은 가수들 좋아한다는 팬도 적잖다. 응원봉, 지정 색상, 포토북에 이어 또 다른 아이돌 문화가 트로트 계에 녹아들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게 연예계 중론이다.
- 임영웅-박서진 김용빈-손빈아 서주경-강문경 김다현-스미다 아이코의 공통점은?
- 진해성 먹방·손태진 찰진 멘트·박서진 찐남매 케미...트로트 가수 예능감 중요한 이유
- 다가오는 스승의 날, 영탁·김다현·김태연·홍지윤·최수호가 꼽는 인생·노래 스승은?
- 손태진·영탁·임영웅·정동원·김다현·김중연의 공통점은?...트로트에 가두기 아까운 음악 천재들
- 김중연·최수호·김용빈 편집 문제에 목소리 낸 팬들...팬덤 영향력 순기능 보여줬다
- 손태진·송민준·황윤성·홍지윤 열도 출격...공중파까지 한일 음악 프로그램 제작하는 이유는
- 박서진·진해성·에녹 투입에도 시청률 4%대 폭락...최수호 논란 해명 없는 '한일톱텐쇼' 빨간불
- 박지현·최수호·손태진·진해성·정동원...작은 얼굴에 길쭉한 팔다리 아이돌 뺨치는 비주얼 트로트 가수들
- 트로트 경연 비수기에 인기 끄는 노래는 이것...손태진·임영웅·전유진·박서진 진들의 결승곡은?
- 진해성 '슬픈 언약식' 들어봤어?...김다현 '사랑아' 박서진 '응급실' 손태진 '스웨이' 타장르 음악 주목받는 이유
- "원곡자 대접 못 받아"...'미스터트롯' '현역가왕' 트로트 경연 커버무대 비판에 팬 의견 분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