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상 윤충일 명창·특별상 김준영 시립창극단 상임단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난 12일 오후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2025 광주시 문화예술상 임방울국악상 시상식’을 열어 윤충일 명창에게 임방울국악상 본상을 수여했다. 특별상은 김준영 광주시립창극단 상임단원이 받았다.
광주시는 광주 출신의 국창 임방울 선생의 예술정신을 기리고 국악 발전에 기여한 예술인을 발굴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임방울국악상을 시상하고 있다.

본상을 수상한 윤충일 명창과 특별상을 수상한 김준영 상임단원은 임방울 선생의 숭고한 예술정신을 드높이고 그 뜻을 이어받아 지역 문화예술의 창조적 계승과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들 수상자에게는 광주광역시장 상패가 수여되며, 2026년 문화예술 창작활동 지원금으로 본상 1000만원, 특별상 500만원이 지원된다.
올해 수상자는 지난 6월30일부터 7월11일까지 관련 기관 대표자와 일반시민(20명 이상 연서 추천)으로부터 추천받은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외부 심사위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윤충일 명창은 수상소감에서 “뜻깊은 상을 받게 돼 매우 영광스럽고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국악의 전통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영문 문화경제부시장은 “임방울국악상은 대한민국 국악계의 권위 있는 상으로, 수상자들의 노력과 열정이 국악의 미래를 밝히는 등불이 되고 있다”며 “광주시는 뛰어난 국악인들이 더욱 널리 인정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임방울국악상을 통해 우수한 국악인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광주가 국악의 본고장으로서 위상을 더욱 높여나갈 예정이다.
- 문재인 전 대통령-강기정 시장, 디자인비엔날레 관람
- 광주시, '민관 협력형 신용공원 조성 주민설명회' 개최
- 광주시, '혁신제품 테크니컬 투어' 개최... "창업기업-수요기관-투자자 연결해준다"
- 광주시, 2025 한의난임사업 성과대회...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광주 세계양궁선수권대회 12일 폐회... 양궁메카 광주, "국제스포츠 도시 위상 입증"
- NH농협은행 광주본부, 전통시장 체험교육 지원... '온누리상품권 3천만원' 기부
- 각화정수장, 주민 여가·문화공간으로 탈바꿈
- 정진욱 의원, “주월동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문제 해결 ! 곧바로 재시공 들어간다”
- 광주시교육청, 고교 신설과목 직무연수 운영
- 광주시, ‘청년 일경험드림 파트너십’ 성과 공유
- “육아 아빠들 뭉쳤다”…광주시, 육친소데이 눈길
- 광주도시공사, 선운지구다사로움 일반분양 잔여세대 재공급
- 전승일 서구의회 의장, ‘법률저널 2025 지방의정대상’ 4회 연속 수상
- 광주 북구, ‘1조 2천 5백억 원’ 규모 2회 추경 예산안 확정
- 황예원 북구의원 “수해 예방 사업의 근본적인 인식 전환” 촉구
-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천에서 150L 쓰레기수거... "플라스틱, 비닐이 생태계 위협"
- 광주시, 올바른 음식물쓰레기 배출문화 조성
- 광주시, 전통시장·공공시설 360곳 '안전대진단' 나선다
- 민형배 의원, 청소년 도박 ‘비상’… 10대 초반까지 번진 도박 24배 폭증
- 강기정 광주시장,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응원 동참
- 광주시, '골목형상점가 480곳ㆍ전국 최다 두달새 2배 늘어'… 골목상권 활성화 총력
- 광주-대구시, 달빛동맹으로 '국정과제 공동대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