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400개사와 소상공인 1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 중소기업 지원정책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조사 결과 중소기업이 정부에 바라는 최우선 정책 과제는 ‘고용·노동’으로 37.3%를 차지했다. 이어 ‘금융·세제’(28.0%), ‘기술·산업’(17.3%), ‘수출·판로’(9.8%), ‘규제·제도’(7.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용·노동 정책 과제에서는 ‘중소기업 청년 고용 지원’(66.3%)과 ‘정년 연장 및 노동자 장기 재직 지원’(54.3%) 수요가 높게 집계돼 안정적 인력 확보가 기업의 핵심 과제로 확인됐다.
소상공인은 ‘저금리 대환대출 및 이차보전 지원 사업’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응답한 비율이 73.0%로 가장 높았다. 이어 ‘소상공인 정책금융 전문기관 설립’(29.0%)과 ‘전기·가스요금 등 에너지 비용 지원’(25.0%)에 대한 요구도 뒤따랐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중소기업이 정부에 바라는 핵심은 현실에 맞는 맞춤형 정책 마련”이라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IBK기업은행 미국 관세 대응 설명회의 주요 내용은?
- IBK기업은행, 아이돌봄지원 서비스 내용은?
- IBK기업은행, 인공지능·방위산업에 4000억 금융지원 나서나?
- IBK기업은행, IBK창공 실리콘밸리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내용은?
- IBK기업은행, 수원시와 협약 통해 중소기업에 어떤 금융·컨설팅 지원하나?
- IBK기업은행, 추석 맞아 ‘미리 환전’ 이벤트 진행하나?
- IBK기업은행, 비대면 동행창구로 고객 편의성 어떻게 높이나?
- IBK기업은행,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맺은 사이버위협 대응 협약 내용은?
- IBK기업은행, ‘IBK 아트스테이션 2025’ 두 번째 전시 어떤 작품 선보이나?
- IBK기업은행 ‘모두다’ 프로젝트 3년 성과와 향후 계획은?
신대성 기자
2580@newsworker.co.kr
기자의 다른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