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지역 발전 전략과 혁신적 정책 높이 평가받아
전남 구례군은 9월 23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전남 지자체 중에서는 구례군이 유일하게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은 (사)한국자치발전연구원과 한국지방자치학회가 공동 주최·주관했으며, 문정복, 박민규, 임종득 국회의원을 비롯해 전국 각지의 자치단체장과 의회 의장, 수상자 등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구례군은 이번 수상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지역경제 기반 강화에 크게 기여한 다양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총사업비 약 1조 4천억 원 규모의 양수발전소 유치를 성공시키며 에너지 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했으며, 전국 최초로 ‘흙 살리기 운동’을 선도해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섰다.
또한, ‘섬진강권 통합관광벨트’를 비롯한 초광역 관광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내 새로운 관광지 발굴과 기존 관광지 활성화에 주력, ‘관광 제2르네상스’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효과로 구례군은 인구감소 위기 속에서도 2년 연속 순전입 인구 증가를 달성하며 인구 활력 회복에 성공했다. 공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에도 지속 노력해 미래세대의 역량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김순호 군수는 “이번 수상은 군민과 공직자가 함께 이룬 결실로서, 구례군의 혁신적 정책과 발전 전략이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과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도전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 구례군, 신혼부부·다자녀가정 주택 구입 대출이자 지원
- 가을빛 전남, 구석구석 문화로 풍요롭게 ‘9월 전남 구석구석 문화배달’
- 구례지역자활센터, 자활근로사업단 '운영자립도 향상 교육 성공' 개최
- 전남도, 귀농·귀촌 희망자 맞춤형 현장 교육 큰 호응
- 권향엽 의원, 산업부 공모전 홈페이지 ‘해킹’ 개인정보유출... 42일 동안 ‘몰랐다’
- 구례군, “2025 구례동편소리축제” 성료
- 구례군, '2025 구례 탄소중립 흙 살리기 박람회' 성료
- 구례군 노인회 라인댄스팀, 전라남도 경로당 프로그램 성과발표회서 ′대상′ 수상
- 전남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전국 최다 선정
- 전남도, 순천서 전남 일자리박람회 성료
- 전남도, 저소득층 의료복지 향상 머리 맞대
- 구례군, '농어촌기본소득 시범사업' 유치에 총력
- 구례군, '제18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 개최
- 구례군, 문척면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쾌적한 보금자리 선물
-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다’... 2025 아이언맨 구례 코리아 대회 개최
- ′책이 있는 삶′주제로 열린 '구례 책 축제' 성황리 마무리
- (유)팜스원, 구례군에 파스 1천만 원 상당 기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