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9일, 하나은행은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미성년자 계좌 개설이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바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를 통해 ‘내 아이 통장 만들기’에서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의 요구불예금 계좌 개설이 가능해진 것이다. 기존에 부모가 미성년 자녀의 명의로 통장을 개설할 경우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서류를 지참한 뒤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야 했는데...[본문 중에서]
2023년 7월 9일, 하나은행은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미성년자 계좌 개설이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바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를 통해 ‘내 아이 통장 만들기’에서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의 요구불예금 계좌 개설이 가능해진 것이다. 기존에 부모가 미성년 자녀의 명의로 통장을 개설할 경우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서류를 지참한 뒤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야 했는데...[본문 중에서]

[뉴스워커_금융의 호랑이_이승열 하나은행장 편] 20231, 이승열 하나은행장이 취임했다. 그는 취임식에서 하나은행의 3대 과제로 손님현장’, ‘강점을 제시하면서 연금, IB(투자금융), 글로벌, IT 등 핵심 사업 분야 전문가 양성을 통해 하나은행만의 영업 차별화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자산관리, 기업금융, 외국환 등 강점에 집중해 경쟁자들과 확고한 격차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취임 1년을 넘긴 지금, 이 은행장의 경영 스타일을 살펴보며, 그동안 어떤 성과들을 이뤄냈는지, 이 은행장에게 주어진 과제는 무엇일지 살펴보고자 한다.


-외환은행 출신의 첫 은행장


이 은행장은 1963년 생으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한국외환은행에 입행해 하나금융지주 및 하나은행 CFO(재무총괄), 하나은행 비상임 이사, 하나금융지주 그룹인사총괄, 하나생명보험 대표이사 사장 등을 거치며 금융인으로써 경력을 쌓아나갔다. 그리고 20231, 하나은행 은행장에 취임했는데 이 은행장은 하나, 외환은행 통합 후 탄생한 첫 외환은행 출신으로 알려지며, 두 은행의 통합을 상징하는 적임자라는 평을 받는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이 은행장의 경영 키워드


이 은행장은 취임사 뿐 만 아니라 다른 어록에서도 강조하는 키워드가 분명하게 존재한다. 바로 손님이다. 이 은행장에 따르면 이제는 생존을 위해 변화를 쫓는 것이 아닌 가속화된 변화를 선제적으로 이끌어야 할 때하나은행이 변화의 속도를 주도하고, 글로벌 리딩 뱅크로 도약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하나의 마음으로 손님 중심의 1등 시스템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 은행장의 말처럼 지난 해 하나은행은 손님 중심, 현장 중심 서비스를 개시했다.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통장 출시

202211, 하나은행이 네이버파이낸셜과 함께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을 출시했다. 이 통장을 이용할 경우 통장에 자금을 예치한 후 네이버페이 결제로 사용하는 것만으로 최대 3%의 금리(, 세전)와 최대 3%의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예금 상품의 특성 상 예금자 보호 혜택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해당 상품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으며 출시 6개월 만에 50만좌가 완판, 금융위로부터 신규 계좌 개설 100만좌를 추가 승인받아 20239월부터 재판매에 들어갔다.

프로젝트 O.N.E(Our New Experience)

2023212, 이 은행장은 프로젝트 O.N.E(Our New Experience)에 착수, 하나은행만의 ICT 혁신 실현을 위한 은행전산시스템 구축 사업에 들어갔다. 이는 금융 환경의 디지털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손님 경험과 영업 현장에서 하나은행만의 ICT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웰스(AI Wealth) 서비스 개시

20234, 하나은행이 자체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해 초개인화 자산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아이웰스 서비스를 개시했다. 출시 이후 약 5개월 만에 이용 손님 45만 명, AI 투자금액이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손님 친화적인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으로서의 우수성 및 혁신성을 인정받아 20238,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가 주최한 ‘ICT 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디지털 기술혁신부문 통합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디지털 소외계층 대상 서비스 개시

하나은행은 스마트폰, pc등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고객과 같은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출시했다. 20237, 하나은행은 SK브로드밴드 ‘B tv’를 통한 TV공과금 납부 시범 서비스를 시작, TV 화면 내에서 손쉬운 리모컨 조작과 휴대폰 인증만으로 국세, 지방세, 4대보험, 전기요금 등 생활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비대면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라는 점이 특징이다.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 개설 가능

202379, 하나은행은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로 미성년자 계좌 개설이 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바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를 통해 내 아이 통장 만들기에서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의 요구불예금 계좌 개설이 가능해진 것이다. 기존에 부모가 미성년 자녀의 명의로 통장을 개설할 경우 가족관계증명서와 같은 서류를 지참한 뒤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야 했는데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 입장에서 번거로웠던 수고를 덜 수 있게 됐다.


-각 종 수상을 휩쓰는 이승열 하나은행


경영혁신대상 수상

20231023, 이 은행장은 ‘2023 대한민국 금융혁신대상에서 경영혁신대상’(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심사위원단은 이 행장이 강조한 은행의 존재이유인 고객 중심, 현장 중심 경영을 통해 고객이 존재하는 현장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과감하게 부여한 것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2023 올해의 금융 CEO 혁신금융 리더에 뽑혀

20231225, 한국금융신문이 선정한 ‘2023년 올해의 금융 CEO 혁신금융 리더은행 부문 톱3에 이 은행장이 이름을 올렸다. 이 행장 외에는 정상혁 신한은행장과 이재근 국민은행장이 이름을 올렸다.

혁신금융 성과 은행부문 ‘1

20231226, 이승열 하나은행장이 올해 혁신금융 성과 은행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핀테크와 손잡고 디지털 신서비스 발굴에 앞장서는 동시에 자체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벤처 육성을 위한 모펀드를 결성하며 대규모 투자에 뛰어든 점 등에서 혁신금융 노력을 인정받았다.

2023 상생·협력 증진 우수기관 선정

올해 117, 하나은행은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2023년 상생·협력 증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 이는 지난 4월에 출시한 하나 아이키움 적금이 저출산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이에 이 은행장은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저출산이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데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4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상 수상

117, 하나은행은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지 글로벌파이낸스가 선정하는 ‘2024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하나은행은 글로벌 105개 국가, 1197개 은행과 환거래 약정을 체결하고 있는 점,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해 실질적인 무역금융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점 등을 인정받았다.


-실적 성적표 우수


손님 중심, 현장 중심 경영을 기반으로 자산관리, 기업금융, 외국환 등에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하나은행만의 강점을 살린 결과, 지난 해 하나은행의 4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3조 4,76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3% 상승했다. 순이자이익과 순수수료이익은 각각 4.1%, 12.9% 증가한 7조 9,174억 원과 8,708억 원을 기록했다.

2024년 은행권은 높아진 가계부채, 금리상승, 대내외 경기 부진으로 인해 공통적으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히 하나은행은 승승장구한 2023년을 보낸 덕에 올해 실적은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해 보여준 고객 중심 금융,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등이 지속된다면 고객들은 이승열 하나은행의 따뜻한 금융을 올해도 만날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