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에서도 완전한 찬성은 아니다. 국민의힘에서는 서울 외곽 지역 당협위원장들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퍼지는 모양새다. 편입 대상 지역에 지나친 관심이 쏠린 결과 서울 일부 지역이 재차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김재섭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새로운 서울을 만들어 낼 것이 아니라 있는 서울부터 잘 챙겨야...[본문 중에서]
여당에서도 완전한 찬성은 아니다. 국민의힘에서는 서울 외곽 지역 당협위원장들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퍼지는 모양새다. 편입 대상 지역에 지나친 관심이 쏠린 결과 서울 일부 지역이 재차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김재섭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새로운 서울을 만들어 낼 것이 아니라 있는 서울부터 잘 챙겨야...[본문 중에서]

[뉴스워커_이슈 들추기]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 문제에 대해 여야간 여론전이 가열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당 대표 직속으로 관련 특별위원회를 꾸리고 첫 회의를 계획하고 있고, 서울 편입을 법제화할 수 있는 법안을 발의하는 등 대대적인 여론몰이 고삐를 죌 방침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렇다 할 입장을 표명하지 않아 눈치 보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다만 민주당은 여당을 겨냥해 총선용으로 이슈를 부각했다면서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연장부터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6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달 30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김포 서울 편입론을 제기한 이후 찬반등 직접적인 의견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단지 회의의 모두발언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국민의힘을 비판하고 있는 상황이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민주당 미적지근 대응에 당 안팎서 비판 목소리이낙연 찬반 입장, 대안 내지 않는 것 당당하지 않아

 


민주당 지도부와 당의 이같은 대응에 안팎에서는 비판 목소리가 나온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야당이 찬반의 입장도, 뚜렷한 대안도 내지 않는 것은 당당하지 않다여당의 의도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생각인지 모르지만 그런다고 이 소동이 멎겠나라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김포 서울 편입론과 관련해 여당이 느닷없이 꺼낸 김포의 서울 편입얘기는 도박이라며 여당은 불리한 선거판을 흔들고 싶은 것으로 보이나, 그것은 선거판을 넘어 균형발전이라는 국가목표를 흔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어정쩡하게 눈치 볼 일이 아니다. 신속하고 단호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면서 이는 국가균형발전에 분명히 역행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선거 한 번 이기자고 오랫동안 지켜온 가치를 짓밟아서야 되겠느냐라며 여당이 표 계산에 눈이 멀어 선거만 바라본다고 해서 민주당까지 그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여당에서도 완전한 찬성은 아니다. 국민의힘에서는 서울 외곽 지역 당협위원장들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퍼지는 모양새다. 편입 대상 지역에 지나친 관심이 쏠린 결과 서울 일부 지역이 재차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김재섭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새로운 서울을 만들어 낼 것이 아니라 있는 서울부터 잘 챙겨야 한다면서 도봉구를 비롯한 서울 외곽의 구는 서울로서 받는 차별은 다 받는데, 서울로서 받는 혜택은 못 받아 왔다고 강조했다.

이승환 서울 중랑을 당협위원장은 서울의 일부 외곽 지역은 여기가 서울이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누리는 권리보다 역차별이 더 큰 지역들이 있다고 우려했다.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은 김포 편입 문제에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오 시장은 지난 1여러 가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시기다, 그런 점에서 우려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럴수록 더욱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총선용이라며 날 세우는 민주김기현 대표, 김포서 출마해봐라


한편 민주당은 여당의 편입론 제안이 총선용이라며 집중적으로 겨냥하고 있다. 김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박상혁, 김주영 민주당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선거 기획 차원에서의 정략적 행위라면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의 김포 출마를 촉구했다.

이들은 내년 총선에 김포로 출마하라. 이들의 말이 허풍이 아니라면, 선거가 장난이 아니라면 김포에서 저희 두 사람과 화끈하게 제대로 붙어보자라고 제안했다. 이들은 이어 김포가 서울로 편입되면 김포의 특례시 권한은 서울시 산하 1개의 자치구 수준으로 축소돼 도시계획 권한을 잃어버리게 된다면서 사전에 충분한 숙의를 통해 불이익을 최소화하고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서울 쓰레기를 처리하는 무늬만 서울은 절대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에 대해 국민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반대의견이 과반을 넘어섰다.

CBS 노컷뉴스는 알앤써치에 의뢰해 실시한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5일 공개했다. 여론조사 결과 김포-서울 편입에 반대한다고 답한 비율은 55.5%로 나타났다. 이중 매우 반대한다37.2%, ‘반대하는 편이다18.3%로 조사됐다. 찬성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33%였다.

해당 여론조사는 지난 1~33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연령별로 보면 남녀 모든 연령대에서 반대 응답률이 높았으며 지역별로는 편입 관련 지역인 서울·경기·인천 모두 반대 비율이 60%를 넘었다. 중도층에서도 59%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성별·연령대별·지역별 인구 구성비에 따른 비례할당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한 설문지로 무선전화 RDD 100% 자동응답 방식을 통해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