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리의 유작을 본 네티즌들은 “설리의 마음을 듣고 나니 너무 마음이 아프다”, “소속사 속 설리는 상품일지 몰라도 ‘최진리’는 사람인데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수만명에게 욕을 먹으며 어떻게 버티라는 건지”. “설리한테는 진짜 악플이 굉장히 심했다”, “너무 안타깝다” 등의...[본문 중에서]
설리의 유작을 본 네티즌들은 “설리의 마음을 듣고 나니 너무 마음이 아프다”, “소속사 속 설리는 상품일지 몰라도 ‘최진리’는 사람인데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수만명에게 욕을 먹으며 어떻게 버티라는 건지”. “설리한테는 진짜 악플이 굉장히 심했다”, “너무 안타깝다” 등의...[본문 중에서]

[뉴스워커_이슈 들추기] 가수 겸 배우 고(故) 설리의 생전 인터뷰가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어린 나이에 인기 아이돌로 큰 사랑을 받았던 그가 인기의 무서움을 토로하고, 솔직한 심정을 토로하면서 팬들과 대중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15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최근 넷플릭스는 설리의 유작인 ‘페르소나: 설리’를 공개했다. ‘페르소나: 설리’는 단편 극영화 ‘4: 클린 아일랜드(각본 김지혜, 감독 황수아 김지혜)’와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진리에게(각본/감독 정윤석)’ 총 2편으로 구성됐다.

설리의 유작인 ‘페르소나: 설리’에는 그동안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최진리’의 모습이 가장 잘 담겼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두 번째 에피소드에는 설리의 생전 인터뷰가 담겼다. 설리는 인터뷰에서 연예계 생활의 고충을 비롯해 그동안 숨겨왔던 진심을 토로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설리는 다양한 질문에 솔직하게 답했다. 그는 “예쁘다와 우월하다의 뜻이 다르냐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다르다. ‘우월하다’는 생각은 연예인 일을 하면서 어렸을 때부터 누군가와 경쟁하면서 제가 다치지 않기 위해서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었던 때가 있었다”고 말했다.

설리는 “항상 어렸을 때부터 ‘예쁘다’는 단어 속 어딘가에 갇혀있었던 거 같다. 그냥 사람들이 ‘예쁘다’라고 하면 왜 나한테 그런 말을 하는지, 무슨 생각으로 날 예쁘다고 하는지가 제일 궁금했던 거 같다”면서 “난 마치 계속 예쁜 행동만 해야 할 거 같고, 실제로도 뭔가 조신하지 않으면, 예쁜 아이처럼 보이지 않으면 혼났다. 그때부터 계속 반항심이 있었던 거 같다”고 말했다.


故설리 유작 넷플릭스 통해 공개…“연예인도 사람이라는 생각 별로 안하는 것 같아”


설리는 “사람들이 연예인도 사람이라는 생각을 별로 안 하는 거 같다. 그때 당시에는 이상한 줄 몰랐는데, 제가 연예인을 시작하면서 제일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너는 상품이고, 사람들에게 가장 최상의, 최고의 상품으로서 존재해야 한다’였다”면서 “사람들이 상품이라고 말하지 않아도 저를 모든 사람이 상품 취급했다. 그 사람들 입맛에 맞게 움직였어야 했고, 상품 가치가 떨어질까 봐 두려워해야 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또 주변에 ‘네가 스스로 선택해 봐’, ‘네가 골라 봐’라고 해주는 사람이 없었다면서 힘들을 토로하기도 했다. 설리는 “통제된 환경을 어떻게 견디면서 살았는가”라는 질문에는 “그냥 내 탓을 했던 것 같다”고 입을 뗐다. 그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거라고는 내 스스로 나에게 아픔을 줄 때밖에 없었다. 스스로를 자책하고 깎아내리는 것이었다보니 계속 힘들었다”고 말했다.

설리는 특히 “그게 내 탓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안 해봤나, 못 해봤는가”라는 질문에 결국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그런 생각을 할 수 없었다. 어느 순간, 생각하기 시작한 순간이 있었는데 그때 모든 게 무너져 내리더라. 내가 힘들다고 얘기했을 때 엄청난 어깨 위의 짐들이 다 (무너졌다). 그런 생각을 할 수 없었다”면서 “그러다 내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어느 순간부터 나 자신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됐다. 뭘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왜 내가 지금 기분이 나쁜지”라고 말했다.

그는 “인기라는 게 갑자기 확 생긴 거지 않나. 이해했지만, 무서웠던 것 같다”면서 “인기가 저는 되게 거품 같다고 생각해서 그 부분을 보지 않으려고 외면했다”고 덧붙였다.

설리는 자신의 가면에 대해서는 “센 척하는 거. 괜찮은 척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제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게 너무 싫고 창피한 편이었는데, 이제 더 이상 숨기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약한 존재가 되기 너무 싫었는데, 인정할 때 내가 더 강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 것 같다”고 속마음을 털어놨다.


‘악플’ 개선 위한 실질적 사회적 해결책은 아직…설리 유작 공개 후 네티즌 ‘안타깝다’


설리의 유작을 본 네티즌들은 “설리의 마음을 듣고 나니 너무 마음이 아프다”, “소속사 속 설리는 상품일지 몰라도 ‘최진리’는 사람인데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수만명에게 욕을 먹으며 어떻게 버티라는 건지”. “설리한테는 진짜 악플이 굉장히 심했다”, “너무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앞서 설리는 과거 프로그램 ‘악플의 밤’을 통해 “실제 인간 최진리의 속은 어두운데 연예인 설리로서 밖에서는 밝은 척해야 할 때가 많다”면서 “내가 사람들에게 거짓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조언을 구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두운 부분이 있는데 겉으로는 아닌 척할 뿐”이라고 괴로움을 표한 바 있다.

설리의 사망 이후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는 연예 관련 기사의 댓글 서비스를 중지했고, 지금도 중지 상태는 지속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악플 자체에 대한 해결책은 보이지 않는 상태인만큼 성숙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된다.

1994년생인 설리는 2019년 10월 14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향년 25세. 경찰은 범죄 혐의점이 발견되지 않아 그가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종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