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된 다음 뉴스검색 설정(카카오)
개편된 다음 뉴스검색 설정(카카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포털 사업을 담당하는 다음CIC(대표 황유지)가 포털 내 뉴스 노출 방식을 일방적으로 변경했다. 포털 내 콘텐츠 제휴(CP)가 아닌 검색 제휴 언론사 뉴스의 노출을 막은 것이다.

22일 오후 4시께 카카오는 다음 뉴스 검색의 기본 결과를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했다. 모든 언론사의 기사를 확인하려면 별도의 설정을 적용해야 하며, 30일이 지나면 다시 기본값으로 복원된다. 사실상 검색 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소비되는 것을 최대한으로 억제한 조치다.

카카오 측은 “지난 5월부터 전체 언론사와 뉴스제휴 언론사를 구분해 검색결과를 제공한 6개월간 실험을 바탕으로 검색결과의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뉴스제휴 언론사로 변경했다”라며 “이는 뉴스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전체 언론사의 기사보다 높은 검색 소비량을 보인 데 따른 것”이라며 개편 사유를 전했다. 뉴스제휴 언론사 소비가 많기에, 이를 제외한 언론사의 뉴스를 기본값에서 차단한다는 것이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이번 시스템 변경 조치로 이용자가 다음에서 전체 언론사의 기사를 검색하려면, 별도로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로 설정해야 한다. 하지만 그 설정조차 30일이 지나면 다기 기본값으로 변경된다. 네이버는 반대로 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로 설정했으며, 검색결과로 뉴스제휴 언론사의 기사만을 확인하기 위해선 별도의 설정을 적용해야 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뉴스워커>와의 통화를 통해 “지난 5월부터 약 6개월간 이용자의 선호도를 조사했으며, 이용자의 편의성과 선택권을 높이는 조치로 개편을 진행했다”라며 “간단한 설정을 통해 전체 언론사의 기사를 확인할 수 있으나, 이용자 편의성을 위해 30일이 지나면 기본값으로 설정이 복원된다”라고 전했다.

반면 업계에서는 포털 이용자가 접할 수 있는 뉴스의 폭을 제한하는 것은 선택권을 높이는 조치로 볼 수 없으며, 직접 설정한 옵션을 강제로 복원시키는 것도 편의성을 높인다고 이해하기 어렵단 입장이다. 반대로 이번 개편은 오히려 국민의 뉴스 선택 권리를 침해할 수 있으며, 편의성이 저하되는 것 또한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개편은 검색 제휴 언론사에 어떠한 사전 고지도 없이 진행됐다. 기존 검색 언론사가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심사를 통해 얻은 권리를, 독단적으로 없앤 것이나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비판에 카카오 관계자는 “이용자 서비스 활용 행태와 반응을 지켜보고, 개편 방향을 추가로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설정값 변경 기간을 30일로 제한한 시점에서, 서비스 활용 행태의 확인하는 것은 오히려 편향성을 강화할 우려가 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는 비회원 이용자의 경우, 제휴 언론사 기사를 선호하는 이용자로 집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 8월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만 노출될 수 있는 검색 옵션 기능을 추가했다. 다만 기본 설정은 전체 언론사로 돼 있으며, 이를 변경할 계획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뉴스검색 노출 방식을 변경할 계획은 없으며, 검토 중이지도 않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