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발생한 행정전산망 네트워크 장애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주민등록시스템과 조달청에서도 연이은 ‘먹통’ 사태가 발생했다. 일주일 만에 세 번이나 발생한 국가 전산망 마비 사태로 인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7일 정부 온라인서비스 ‘정부24’를 비롯한 행정시스템이 동시에 멈추는 사건이 발생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장애의 원인은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에 접속하는 GPKI인증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L4스위치)다. 행안부는 이를 교체하고 안정화 작업 이후 24시간 만에 서비스를 재개했다고 밝혔으나, 아직 정확한 장애 원인은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를 일으킨 L4 스위치는 로드밸런싱(서버 부하 분산)을 처리하는 장비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요청을 각 서버에 적절하게 분배하는 역할을 한다. 행안부는 “해당 장애로 데이터 손상은 없었으며, 기존 시스템을 바로 사용해 복구했다”라며 백업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은 네트워크 장비 문제였다고 밝혔다. 다만 단순 장비 교체에 장시간이 소요된 점과 더불어, 네트워크 장애에 대응하기 위한 이중화 장비가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은 의아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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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행안부는 L4 스위치의 이중화를 통해 네트워크 구간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재난 등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시에도 중단 없는 국가통신망 제공이 가능하다고 자신해 왔다. 하지만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했음에도 이중화는 작동하지 않았으며, 장애 원인 또한 파악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행정안전망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한 지 일주일 만에 두 건의 전산망 장애가 추가로 발생했다는 점도 우려되고 있다. 22일 오전 11시 45분께 서울 일부 지역의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발급 업무가 약 20분간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으며, 다음 날인 오전 9시경에는 조달청 ‘나라장터’ 사이트에서 약 1시간 동안의 지연 사태가 발생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22일에는 주민등록시스템에 일시적인 과부하가 발생해 20분간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등이 지연됐으며, 나라장터 사이트 또한 입찰 관련 다량 접속으로 과부하가 발생해 지연이 발생했다. 특히 나라장터의 경우 해외 특정 IP에서의 집중 접속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 행정전산망 네트워크 장애의 정확한 원인을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위해, 민관 테스크포스(TF) 회의를 구성했다. 행안부는 장애 원인 분석의 공정성과 기술 전문성 제고를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정부 기관과 더불어, 민간전문가와 LG, 네이버 등 민간 기관에 도움을 요청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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