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은 조사 초기부터 김씨의 당적 확인에 나섰다. 이후 지난 3일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은 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서 김씨의 과거·현재 당적을 파악했다. 다만 수사기관이 수사 과정에서 알게 된 피의자 당적 정보를 누설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는 정당법에 따라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본문 중에서]
경찰은 조사 초기부터 김씨의 당적 확인에 나섰다. 이후 지난 3일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은 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서 김씨의 과거·현재 당적을 파악했다. 다만 수사기관이 수사 과정에서 알게 된 피의자 당적 정보를 누설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는 정당법에 따라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본문 중에서]

[뉴스워커_투데이 이슈] 부산에서 일정을 소화하던 중 흉기 습격을 받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산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전원한 것을 두고 여야가 맞붙고 있다. 특히 부산 지역에서 여야간 논쟁이 뜨거운데,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수도권 우월주의자라고 비판하고 민주당은 정치 공세라며 맞붙고 있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부산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14명은 전날(7) ‘민주당의 부산 홀대와 위선에 사과와 반성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환자 상태가 위중했다면 당연히 지역 상급종합병원인 부산대병원에서 수술받아야 한다는 것이 모든 국민에게 적용되는 룰인데, 이 대표는 룰대로 하지 않았다면서 지방 의료체계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수도권 우월주의가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4명의 의원들은 지역 의사제와 지역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했던 민주당의 내로남불 행태에 의료계마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면서 부산시의사회는 물론 서울, 경남, 대전에 이어 광주의사회까지 이재명 대표 헬기 특혜 이송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성명서를 냈다고 부연했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여당의 이같은 비판에 민주당 부산시당도 입장문을 내며 여당 측이 야당 대표 피습 사태에 대해 애써 손만 보고 달은 보려 하지 않으면서 본질을 흐리면서 터무니없는 정치공격만 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최형욱 부산시당 수석대변인은 언론에 부산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전원한 것은 양쪽 의료진 사이에 충분히 얘기된 부분인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헬기로 이송한 것도 소방 당국에서 판단한 결과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 피습사건은 우리나라 정치의 진영화, 양극화의 결과일 수 있다면서 어느 병원에서 수술하고, 헬기 이송을 두고 특혜 논란을 벌이는 것보다 이런 불행한 일이 다신 일어나지 않도록 건강한 공론의 장을 형성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사단체, 업무방해 혐의로 민주당 측 고발 예정지역의료계도 지방 의료 무시비판


이 대표의 헬기 이송을 두고 의사단체도 뿔난 모양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오는 8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검에 이 대표와 측근들을 부산대병원과 서울대병원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청과의사회는 이 대표가 서울로 이송되면서 양쪽 병원 모두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지역 의사단체들은 이 대표의 헬기 이송이 지역의료계를 무시하는 처사라면서 비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부산시의사회는 지난 4일 성명을 통해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 버린 더불어민주당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의사회도 헬기 특혜 이송이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버린 민주당의 표리부동한 작태라고 지적한 부산시의사회에 십분 공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라북도의사회도 성명을 내고 지역의료계를 무시한 특혜 이송이라며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해서는 지역에서 진료 가능한 환자는 지역의료기관을 이용하자는 인식이 생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위해 정치인을 비롯한 사회지도층이 모범을 보여야 마땅함에도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면서 정치권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시의사회와 경상남도의사회도 각각 지역의료 이미지를 저하시키는 좋지 않은 선례를 남겼다”, “편법과 특권으로 얼룩진 서울행이라고 꼬집었다.


 경찰, 이재명 피습 관련 피의자 당적 공개불가잠정 결론


한편 이 대표에게 흉기를 휘두른 피의자 김모씨(67)의 당적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경찰이 일단 그의 당적을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부산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김씨의 당적을 공개하기 어렵다는 내부적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치권 등에 따르면 김모씨와 이름과 생년월일이 같은 인물이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시절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당적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이후 새누리당을 탈당해 지난 20234월 민주당에 입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조사 초기부터 김씨의 당적 확인에 나섰다. 이후 지난 3일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은 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서 김씨의 과거·현재 당적을 파악했다. 다만 수사기관이 수사 과정에서 알게 된 피의자 당적 정보를 누설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는 정당법에 따라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경찰은 언론의 당적과 관련한 질문에 민감한 사안이라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혀온 바 있다. 이 때문에 김씨의 당적과 관련된 상황은 재판 과정 등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부산경찰청의 당적 공개 보류방침에 대해 국민 앞에 단 한 점 의혹도 남기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당적은 정치적 동기를 밝히는 중요한 단서다. 그래서 민주당은 법원의 영장에 따라 적극 협조했다면서 1야당 대표를 살해하려고 한 정치 테러에 국민이 큰 충격과 혼란에 빠져 있다. 수사기관은 국민의 마음에 단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경찰의 소극적 행태가 또 다른 논란과 혼란을 부를 수 있음을 유념하고 그 어떤 의혹도 남지 않도록 철저하게 수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