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에서 두 번째로 비싸다... 음식료품 물가를 잡을 묘책은?

물가가 많이 오른 이유로 코로나19 이후 누적된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원재료값 상승 등을 지목한다. 그에 따라 2020년 이후 5년 동안 누적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4.2%에 이르렀다. 게다가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환율이 1,480원대에 이르며 잠시 안정세를 찾던 물가를...[본문 중에서]
물가가 많이 오른 이유로 코로나19 이후 누적된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원재료값 상승 등을 지목한다. 그에 따라 2020년 이후 5년 동안 누적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4.2%에 이르렀다. 게다가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환율이 1,480원대에 이르며 잠시 안정세를 찾던 물가를...[본문 중에서]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은 이제 식상하지만 높은 물가를 체감하며 하는 말로 이보다 적절할 수 없다. 그런데 이 말을 실증하는 통계가 공개됐다. OECD15일 구매력 평가(PPP, Purchasing Power Parity)를 고려한 물가 통계를 발표했다. 구매력 평가를 고려한 물가 통계란 경제 규모와 환율 등 변수를 구매력 기준으로 보정해 국가별 물가를 비교할 수 있도록 내놓는 지표다. 요약하자면 국가별 국민이 느끼는 체감 물가를 비교하는 통계라 말할 수 있다.

이번 조사에서 주목할 물가는 음식료품 물가였다. 한국은 음식료품 물가에서 스위스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OECD 38개 국가 중 한국의 음식료품 물가는 우리나라보다 경제 규모가 큰 미국보다 높고, 그밖에 일본이나 영국, 그리고 독일보다도 높았다.

한편, 의복과 신발, 그리고 교육 물가도 OECD 평균을 웃돌았다. 다만, 여러 품목을 포괄하여 조사한 가계 최종 소비(HFC, Household Final Consumption) 물가는 평균 아래였다. 참고로 교통, 문화, 여가, 외식, 주거 물가는 평균보다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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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OECD 조사를 종합하자면, 전체 물가는 높지 않지만, 필수적인 의식주 물가가 높아 상대적으로 생활에 부담이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OECD 조사 이전에도 통계청은 올해 1분기 소비자물가지수를 공개했었다. 이때 소비자물가지수는 116.03이었다. 이 말은 2020년 물가를 100이라 할 때 물가가 16.03%나 올랐다는 의미다. 게다가 구매 빈도가 높고 지출 비중이 큰 144개의 품목을 조사한 생활물가지수는 1분기 119.09, 그리고 식품물가지수는 125.04로 조사됐다. ‘헤드라인 물가로 불리는 소비자물가지수보다 생활물가지수와 식품물가지수가 더 오른 것이다,

통계청 조사를 요약하자면, 실생활에 물가 체감이 높은 생활물가와 식품물가가 더 많이 올라 가계에 부담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높은 물가는 최근 정부의 비상경제점검 태스스크포스 회의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라면값 2,000발언에서도 회자한 적이 있다. 편의점 컵라면을 예로 들긴 했지만 그만큼 우리의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것을 실감케 하는 발언이었다.

물가가 많이 오른 이유로 코로나19 이후 누적된 인플레이션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원재료값 상승 등을 지목한다. 그에 따라 2020년 이후 5년 동안 누적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4.2%에 이르렀다. 게다가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환율이 1,480원대에 이르며 잠시 안정세를 찾던 물가를 치솟게 했다. 이뿐만 아니라 정권의 공백기를 틈타 일부 식품 업체 등이 가격을 올린 것도 물가 상승을 부채질한 것으로 보인다.

심각한 물가 상승을 우려한 정부는 범부처 물가 대책을 곧 마련할 예정이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이 주재한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 회의 이후 이형일 기획재정부 1차관은 현 물가 상황을 진단하고 계획을 밝혔다. 이형일 차관은 수년간 누적된 인플레이션 요인 때문에 물가가 높다고 분석하고 먹거리 물가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체감 물가에 영향이 큰 먹거리 물가를 우선 잡겠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가격이 급등한 계란과 가공식품 물가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겠다는 방안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농산물을 비롯한 축산물과 수산물을 정부 지원으로 할인해 공급하겠다는 구상이다. 여기에는 대형마트를 비롯해 전통시장,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이 모두 포함될 예정이다.

아울러 수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품목은 정부에서 비축 물량을 조기 방출하고, 공급량을 실시간으로 관찰해 관리할 방침이다. 그리고 수입 농축산물에 할당 관세를 확대해 가격 인하를 끌어낼 계획이다.

그리고 앞서 물가 상승을 부채질한 가공식품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에 대해서도 가격 인상의 합리적 근거를 따져보고 할인 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이들 업체 간 불공정 행위를 조사하고,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와 협력하여 원가 분석을 진행, 그 결과 가격 정보를 공개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가 직접 이들 업체를 방문해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대외 메시지를 낼 계획이다.

한국은행도 오는 18일 물가안정목표 운영 상황을 점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재명 정부가 물가 안정을 최우선 국정 운영 과제로 선정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만큼 한국은행도 여기에 동참해 운영 상황을 발표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에는 사안의 중요도를 감안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해 김웅 부총재보, 그리고 이지호 조사국장 등이 나설 예정이라고 전한다.

이미 한국은행은 지난달 29일 경제전망을 수정해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1.9%로 유지했다. 가공식품과 서비스 가격 인상의 우려가 있으나 국제유가 하락과 낮은 수요 때문에 물가가 안정세를 유지할 거로 전망한 것이다. 그러나 전반적인 물가가 안정세를 유지한다 할지라도 체감 물가를 가늠할 농축산물과 가공식품, 그리고 외식비는 오름세를 이어가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창용 총재는 누적된 물가 상승을 그 원인으로 꼽았다. 그리고 체감 물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구조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플레이션은 통화정책으로 대응할 수 있지만, 다른 나라보다 높은 생활비는 통화정책의 문제가 아니라는 이유에서였다.

앞으로 이재명 정부가 체감 물가를 잡기 위해 어떤 묘책을 내놓을지 궁금한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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