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금 부담을 대폭 줄인 3% 이하 신규 가맹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매출의 20%를 가맹금 명목으로 받고 있었으며, 광고 및 마케팅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일정 제휴 비용을 다시 지급해 왔다. 이에 따라 신규 가맹 상품은 가맹금과 제휴 비용이 통합된 형식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이 경우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출액이 급감하는 것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업계 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가맹택시업계 대표(한국티블루협의회) 등과  간담회를 열고 플랫폼 택시 수수료 문제와 독과점 논란 등에 대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 기사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수수료 체계 및 수준에 대해 구체적인 개선방안으로, 3% 이하의 가맹 수수료를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블루 가맹 택시 운영기업인 케이엠솔루션에 운행 매출 20%를 가맹금 명목으로 받고 있었으며, 가맹회원사 중 업무 제휴 계약을 맺은 사업자가 차량운행 데이터를 제공하고 광고 및 마케팅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제휴 비용을 지급하고 있다. 제휴 비용은 운행 매출의 약 15~17% 수준으로 알려졌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현재 5만 명 이상의 기사가 참여해 구축된 기존 가맹 시스템 체계를 일괄 변경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저렴한 수수료를 통해 새로운 가맹 택시 서비스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택시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신규 출시할 가맹 서비스의 계속 가맹금(가맹 수수료)은 기사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3% 이하로 검토할 계획이며, 기존 가맹 택시 참여자에게도 신규 가맹택시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을 보장할 계획이다.

만약 3% 이하 신규 가맹 상품이 출시된다면, 가맹 계약과 업무 제휴 계약을 통합한 형식의 상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3%대 수수료의 신규 상품에 기존의 업무 제휴 계약을 유지할 경우 적자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또한 업무 제휴 계약을 포기할 경우 운행 데이터를 활용한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등 각종 미래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수집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이 경우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출 급감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업무 제휴 계약을 통해 가맹 사업자에 돌려주는 비용을 제외하고, 운행 수수료 20%를 매출로 계상했기 때문이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카카오모빌리티의 매출액은 약 7915억 원으로, 이 중 카카오택시를 포함한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체 매출의 57.1%인 4678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뉴스워커>와의 통화를 통해 “현재 가지고 있는 시스템 체계를 변경하는 것이 어렵기에, 3% 이하의 수수료가 적용된 새로운 가맹 택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라며 “다만 자세한 계약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단계”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