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자연·문화유산 칭찬… 주요 사업 적극 지원 및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에 따른 ‘에너지 기본소득’ 모델 추진 강조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6일 구례군을 방문해 군민들에게 구례군의 잠재력과 미래 비전을 집중적으로 밝혔다. 김 지사는 구례군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천년고찰, 역사의 현장, 그리고 군민들의 노력을 칭찬하며 “전남의 북대문, 구례가 재도약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주요 현안으로는 1조 4천억 원 규모의 양수발전소 건설과 오산 케이블카, 흙살리기 운동, 산수유 연구소 설립, 우리밀 산업 지원 등 구례를 중심으로 한 대형 프로젝트들을 소개했다.

특히 양수발전소 완공 후 개발이익 일부의 주민 환원 방안, 오산 케이블카를 통한 지역 관광 활성화, 흙살리기 운동의 전국적 확산, 우리밀 산업에 대한 도 차원의 지원 패키지 마련을 약속했다.
김 지사는 “구례는 전국 소멸지역 중 생활인구 유입 상위권, 최근 3년간 귀농귀촌 2,300명 증가 등 전국적으로 주목받는 지역”이라며, “화엄사·천은사 등 문화유산과 매천 황현 선생의 생가, 이순신 장군의 백의종군길 등 역사적 자원도 풍부하다”고 강조했다. 황현 선생 생가와 묘소는 2025년 8월 도 문화유산으로 새롭게 지정됐다.

구례군 방문에서 김 지사는 대한민국 최대 재생에너지 생산지인 전라남도가 AI 시대의 중심 ‘AI 수도’로 도약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SK와 협력하는 AI 데이터센터, 500MW 규모의 국가컴퓨팅 AI 데이터센터 등 대규모 사업을 유치, 에너지 수도에서 AI 수도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어 “AI 시대일수록 힐링과 치유의 공간이 중요해지며, 구례군이 대표적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재명 대통령이 전국 최초로 전라남도 전체를 분산에너지 특구로 지정한 것과 관련 “전남 전체가 RE100 산단 수준의 혜택을 누리고, 영농형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주민과 이익을 직접 공유하는 ‘에너지 기본소득’ 모델을 구례에서 실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남도는 앞으로 △양수발전소 사업 이익의 주민 환원 구체 방안 설계(지분·배당·지역발전기금 등) △‘흙살리기 운동’ 공동 추진 전략(예산, 교육·확산 모델, 성과지표 등) △우리밀 산업 지원 패키지(종자, 가공, 유통, 브랜딩, 수요처 연계) △영농형 태양광 도입 가이드 및 주민 이익 공유 연구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김영록 도지사는 “군민 한 분 한 분의 노력이 구례 발전의 원동력이다. 구례군과 전라남도가 손잡고 대한민국 미래를 선도하는 모범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 전남 농수산식품 수출 9월까지... '6억6천만달러' 역대 최고
- 전남도, 전남 쌀 산업 경쟁력 강화 기반 마련
- 전남 1호 데이터센터, 장성 파인데이터센터 착공 눈앞
- 전남도, 민관협의체서 철강산업 위기대응 전략 논의
- 전남도-시군,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67만명 달성 다짐
- 전남도, 전남 자립준비청년 취업률 10% 상승
- 전남도, 지역 혁신 창업의 새 시대 연다
- 전남도, 으뜸한우 경진서 조정화 농가 영예의 종합챔피언
- 전남도, 지역 기반 이민·외국인 정책 해법 모색
- 김영록 지사, 구례군 정책비전투어 개최..."섬진강처럼 흐르고, 지리산처럼 높이 도약" 10대 비전 제시
- 김순호 구례군수, “메가 프로젝트로 구례의 미래 100년 연다”
- 조옥현 도의원,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운영 실태 '질타'... "남은 것은 불편과 혼란"
- 전진숙 의원 ‘광주 군공항 이전’, 올해 안에 밑그림 제시해 달라
-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전남 9개소… 국비 629억원 확보
- 경북 안동서 결혼이주여성 영·호남 교류
- 전남도, 국회 예산 심사 돌입… 국고 증액 확보 총력전
- 구례군, “2025년 청소년 해외 유적지 탐방” 실시
- 한춘옥 도의원, 전남 관광 플랫폼 철저한 평가 및 개선 촉구
- 박종원 도의원, “전남소방 구급대 인력 공백 해소 위한 대체인력 확충 필요”
- ‘결원 반복·성과 비공개’… 진호건 도의원, “해양수산과학원 행정 투명성 강화해야”
- 김성일 도의원, AI 거점 노리면서 전남도 AIㆍ데이터 전문인력 ’0명‘
- 박성재 도의원, “전남도 수산자원 관리체계 전면 전환해야”
- 전남 상습침수 7개 지구...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에 선정
- 구례군, 통합돌봄지원사업 관계기관 실무자 기본 교육 실시
- 구례군, 호국정신 함양사업 추진
- 구례군, 간부공무원 대상 4대 폭력예방교육 실시
- 구례군청 씨름단, 창원특례시 대회서 국화급 정상 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