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약 6,000억 원 규모의 ‘AX 실증밸리 조성사업’을 비롯한 AI 2단계 사업을 추진하며 산업계와 지역사회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그러나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민 체감도, 지역경제 기여, 행정의 준비 부족 등을 두고 지역 정치권과 시 측 입장이 상반되고 있다.
지난 7일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수훈 의원(서구1)은 “AX 실증밸리 예산의 상당 부분이 R&D에만 집중돼, 연구기관과 기술인력 중심으로 설계된 점이 아쉽다”며 “AI를 활용한 혁신이 실제 시민의 생활 속에서 체감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또 “광주를 신뢰하고 업무협약을 맺은 337개 AI 기업을 생각하면, 실제 혜택 체감이 미흡할 경우 허탈감이 클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특히 강 의원은 최근 국가 AI컴퓨팅센터 유치 실패 사례를 들어 “두 달 전부터 전력·용수 등 부지 관련 자료 요구에도 ‘자료 없음’ 답만 받았다”며, “행정 준비 부족이 실패의 원인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제라도 유치 실패의 원인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재도전 대비 행정체질 개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AX 실증밸리 사업은 연구개발 단계뿐 아니라 상용화로 이어질 기술도 포함돼 있다”며, “중앙부처와의 협의 과정에서 ‘모두의 AI’ 예산 반영이 쉽지 않았던 점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광주시 측은 최근 시의원들의 우려와 유치 실패 책임론에 대해 추가 입장 자료를 내고 반론을 제기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AX R&D 사업은 광주·대구·전북·경남 4개 지역 모두 전국 공모 및 해당지역 실증 원칙이 동일하게 적용된다”며, “지역 기업 우대 방식으로 2단계 사업에서 광주 참여율이 50% 이상에 이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광주에 배정되는 국비 306억 원이 전체의 5%에 불과하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사실과 다르며, 국비와 지방비가 실증사업에 지역별로 투입되고, 실증은 반드시 해당 지역에서 수행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반박했다. 시 측은 “지역의 기업·대학·연구소가 주도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구조여서 실질적 지역 경제 효과가 기대된다”며, “필요한 인프라(1,050억 원 규모 AI 이노스페이스) 구축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일부에서 제기된 타지역에 비해 광주 사업 실증 의무 규정 미흡 주장에 대해 “대구 역시 AX R&D센터 1개만이 직접 해당되고 나머지는 별도 사업”이라며, “광주도 실증은 광주에서 진행되고, 인프라 구축 및 피지컬AI 시스템 도입 등 원스톱 지원체계를 마련 중”이라는 입장이다.
이처럼 광주 AI 2단계 사업을 두고 시의회와 광주시 간에 시민 체감도와 지역경제 실질 효과, 행정적 준비 및 투명성이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민과 기업이 실질적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 개선과 소통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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