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다양한 가능성 검토 중”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경쟁이 날로 심화하는 가운데 업계 1위 스타벅스코리아(스타벅스)가 왕조 수성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내놓고 있다. 그간 고수해 왔던 스타벅스만의 전통마저 깰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근 스타벅스는 개점 25주년을 기념해 내달 1일부터 구독 서비스 ‘버디 패스(Buddy Pass)’를 시범 운영하고 1300만 멤버십 회원에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스타벅스 구독 시스템 'Buddy Pass'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구독 시스템 'Buddy Pass'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버디패스는 매일 이용할 수 있는 제조 음료 30% 할인 쿠폰을 비롯해 푸드 30% 할인, 딜리버스 배달비 무료, 온라인스토어 배송비 무료 쿠폰으로 구성된 스타벅스 최초의 구독 서비스다. 30일간 구독료는 9900원이며,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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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가 최근 외식업체가 적극 활용하는 키오스크와 진동벨 도입을 계획한다는 이야기도 업계에 돌고 있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전 세계 모든 지점에서 주문자의 닉네임(정하지 않을 경우 영수증 번호)을 불러 음료를 제공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이 방식은 혼잡한 매장에서 주문자가 듣기 어려워 그간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잖았다.  

스타벅스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사진=스타벅스코리아 제공]

만약 스타벅스 매장에 키오스크가 도입된다면, 그간 소비자들에 익숙한 풍경은 다시 볼 수 없을 전망이다. 키오스크 도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견은 대체로 엇갈렸다. 찬성하는 한 소비자는 “키오스크가 간결하고 편하다”며 “닉네임 부르는 자체가 시끄러워 커피 마시는 데 방해가 된다”전했다.

도입에 반대하는 이용자는 “스타벅스는 기프티콘과 리워드(별) 혜택 등 키오스크를 이용하기에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키오스크 및 진동벨 도입과 관련해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면서도 “현재까지 확정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동벨의 경우 복층 또는 특화 등 일부 매장에서는 현재 사용 중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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